미래에너지융합포럼서 전문가들 한목소리
E신산업도 국민적 수용성 우선 확보해야

다양한 에너지 환경 변화에도 대응 가능한 장기적 비전을 갖춘 근본적인 에너지 정책과 함께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일관성 있는 에너지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들이 쏟아졌다.

미래에너지융합포럼(회장 김태유)이 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에너지 신산업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에너지 신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개최한 제3차 미래 에너지 융합포럼에서 주제발표자는 물론이며 토론에 참여했던 패널들도 이러한 취지의 발언들을 쏟아냈다.

먼저 김도원 BCG 서울사무소대표는 ‘에너지 신산업의 글로벌 동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전통적 전력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에너지 신산업은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라며 “에너지신산업은 분산발전과 에너지관리로부터 시작될 것으로 우리나라 전력산업도 이에 대응하는 장기적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영탁 한밭대 교수는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에너지 신산업의 잠재력이 발휘되려면 전통적 체제의 압력 속에서 전통부문과 신산업 간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시장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며 “에너지 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저발전 중심의 전통적 체제에서 안전한 저탄소 분산형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이종수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수급불안, 원전 및 송전망 등 전력시설 수용성, 미세먼지, 누진제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에너지문제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이 약화되면서 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에너지 신산업도 국민적 수용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성공은 요원하다”고 강조했다.

임원혁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기후변화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등 환경·보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신재생 발전 확대와 함께 소비자 스스로 에너지 절약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중구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새로운 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전문가들만 참여하던 기존 방식에서 산학연, 시민단체,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이 생태계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거버넌스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김태유 회장, 국민의당 장병완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 등 포럼 회원과 국회의원, 에너지 산업 관련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김태유 미래에너지융합포럼 회장은 “에너지신산업을 통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산업 전반에 일대 변혁이 시작됐고 에너지 산업도 이같은 대변화에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전통에너지와 신에너지의 조화와 육성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에너지 산업이 국가 경제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되도록 구체적인 방안과 정책 제안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국민의당)은 “정부가 독점적으로 에너지 정책을 결정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국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 환경 변화에도 대응 가능한 장기적 비전을 갖춘 근본적인 에너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