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유동층 장착 340MW 여수화력 1호기 상업운전 개시

▲ 순환유동층 보일러를 장착, 새롭게 태어난 여수화력 1,2호기 조감도.

한국남동발전(사장 허 엽)은 지난 8월 여수본부 1호기(340㎿) 상업운전개시와 더불어 발전회사 최대규모인 발전설비용량 1000만㎾시대 서막을 열었다.

여수본부 1호기는 1975년 가동된 이후 30된 이상 가동된 발전설비로 설비 노후화 및 대기환경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 기존 설비를 철거하고 동일부지에 새롭게 친환경 고효율 순환유동층 발전소로 건설됐다.

순환유동층 발전소는 분쇄된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 화력발전과 분쇄된 석탄이나 다른 연료 등을 모래와 섞어 천천히 연소하는 방식의 발전소다. 열량이 낮은 유연탄뿐 아니라 우드펠릿 등 다른 여러가지 연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발전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고 연료가 800~900℃의 낮은 온도에서 연소돼 질소산화물 및 황산화물 등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이 적은 친환경적 발전방식이다.

여수본부 1호기가 새롭게 준공됨에 따라 여수국가산업단지 안정적 전력공급은 물론 고효율 대기오염방지설비 도입을 통해 대기환경 오염물질 배출도 획기적으로 저감하게 되어 지역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또한 해외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프로세스 튜닝(발전소 정밀제어 기술)을 국내 최초로 영흥 5,6호기 건설을 통해 기술 자립을 이뤘으며 여수 1호기에서 심화 발전시킴으로써 국내 발전 제어기술 향상과 그에 따른 사업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여수본부 1호기 상업운전으로 남동발전은 2001년 발전회사 발족 이후 설비용량 5565㎿를 시작으로 1만326㎿를 달성함으로써 발전회사 최대규모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게 됐다.

앞으로 남동발전은 ‘Clean & Smart Energy Leader’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친환경 발전소 건설, 화석연료 대체에너지 기술확보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비중 확충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