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과 업무협약…50~60MW 설치

▲ 강영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왼쪽 다섯 번째부터) 등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에너지신사업 육성’ 정책에 발맞춰 철도자산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사업을 공동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철도시설공단이 관리하는 유휴지 및 건물 등의 자산과 중부발전의 오랜 태양광사업 전문 노하우를 접목해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추진될 태양광발전시설은 시범적으로 장항선 및 경전선 등의 유휴지와 건물을 활용해 약 50~60㎿의 발전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며, 단계적으로 300㎿ 수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단계적 사업을 감안한 전체사업비는 약 4800억원으로 사업기간 중 약 12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표준 석탄화력발전소 1기에 버금가는 규모에 해당된다. 또한 중부발전과 철도시설공단은 태양광발전시설 구축과 더불어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연계를 검토해 정부의 에너지신사업 확대 정책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주민 친화적이고 지역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명품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중부발전의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으며, 강영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공기업간 협업을 통해 정부정책 실현에 앞장서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이는 정부3.0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