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 스프링 특성 시험평가 분야 추가 획득

▲ 원전연료는 KOLAS로부터 핵연료 스프링 특성 시험평가 분야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한전원자력연료(사장 이재희)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핵연료 스프링 특성 시험평가 분야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원전연료는 원자력 산업계의 엄격한 기준에 부응, 시험기술 고도화로 객관적 기술 평가역량을 높이고자 노력해 왔으며, 2013년 핵연료 압력강하 시험평가 분야의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은 데 이어 올해에는 핵연료 스프링 특성 시험평가 분야에서도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핵연료 스프링은 핵연료 집합체를 구성하는 부품 ‘지지격자’의 구성요소로 연료봉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지지격자는 안내관 및 계측관을 지지해 제어봉 및 계측기의 이동 경로를 유지하고 연료봉간 간격이 유지되도록 하는 구조부품이다.

핵연료 스프링 특성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평가되는 중요한 변수로 정밀한 시험이 필수적으로 원전연료는 시험의 신뢰도를 향상시킨 고유 시험 표준을 적용, 해당 시험의 유효성을 인정받아 핵연료 설계의 시험평가 결과에 대한 국제적인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재희 원전연료 사장은 “그간 회사의 원천기술 개발 및 품질분야 혁신 성과는 궁극적으로 원자력발전소의 높은 안전성으로 이어져 왔다”며 “앞으로도 기술 고도화 노력을 지속해 고객과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전연료는 지난 2001년 국제공인교정기관으로 인정받은 이래 그간 외부 교정의뢰 200여 건을 수행하는 등 정밀측정역량을 바탕으로 원자력전문기업으로서 높은 품질역량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