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하이브리드 자동차용 Solef PVDF

솔베이 스페셜티 폴리머스(Solvay Specialty Polymers, 이하 솔베이SP)는 3일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순수 전기차 용 고에너지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 향상을 위해 고안된 신소재인 Solef PVDF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프라카쉬 라만(Prakash Raman) 솔베이SP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수석 부사장은 “배터리 공급업체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 향상을 위한 자동차 OEM 업체들의 까다로운 요구에 직면해 있다”며 “솔베이SP의 새로운 Solef 5140 전극 바인더는 고에너지 전기차 주행을 위한 높은 니켈(high Ni)함량 양극 소재에서 우수한 접착력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Solef 5140 전극 바인더는 솔베이SP 고유의 중합 기술을 통해 고안됐다. 이 기술은 PVDF 폴리머를 화학적으로 변경하고 엄격히 통제된 공정에서 초고분자량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부품용 고에너지 전극 바인더에 요구되는 접착력과 응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Solef 5140는 보다 긴 수명과 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제 간은 물론 활물질 입자 간에도 가장 높은 응집력을 제공한다. 불소고분자 사슬에 분포된 Solef 5140의 극성기는 내부 저항성을 감소시키며 바인더의 뛰어난 내화학성은 리튬이온배터리의 안정성을 장기간 보장한다. 이 신소재를 통해 솔베이SP는 이미 성능이 입증된 기존 Solef 5130과 Solef 5120 PVDF 바인더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됐다.

이번 신소재는 높은 니켈 함량의 최신 Ni-Mn-Co(NMC) 및 Ni-Co-Al(NCA)의 고에너지 양극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특히 슬러리 제조 공정에서 겔 형성을 방지하는데 이는 다른 경쟁 소재들과 차별되는 특징이다.

프카라쉬 수석 부사장은 “솔베이는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의 첨단 소재 선도 기업으로서수계 라텍스 PVDF 에멀전을 개발하고 이를 정교화하는데 지속적인 심혈을 기울어 왔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고객들이 유기 용매 제거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고 용매회수와 재정제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게를 줄이고 구조 강도를 향상시켜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 및 팩의 전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솔베이의 기술에는 이미 성능이 입증된 광범위한 고성능 폴리머 컴파운드, 분리막 코팅 소재, 전해액용 기능성 첨가제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