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89.1MW급 수주…PF 방식 금융 제공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은 요르단전력공사(NEPCO)가 발주하고 한전이 수주한 요르단 푸제이즈(Fujeij) 풍력발전사업(이하 푸제이즈 풍력사업)에 PF(Project Finance)방식으로 총 1억2000만달러의 금융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수은은 이날 이번 프로젝트의 사업주인 한전 및 보증부 대출기관(Mizuho Bank, Sumitomo Mitsui Banking Corporation)과 이 같은 내용의 사업 재원조달을 위한 금융계약서에 서명했다.

푸제이즈 풍력사업은 한국기업이 개도국에서 민자방식으론 최초로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요르단 암만 남쪽 150㎞에 위치한 푸제이즈 지역에 3.3㎿급 풍력터빈 27기(높이 117m)가 설치되는 풍력발전소(89.1㎿ 규모)를 건설해 20년간 소유·운영하는 BOO( 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난 6년간 사업 수주와 개발단계에서 재원조달, 환경, 풍황 등 다양한 이슈를 놓고 사업주인 한전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정책금융기관인 수은이 장기대출을 지원한 대표적 사례”라며 “향후 추가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 수주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푸제이즈 풍력사업은 2018년 10월 완공될 예정으로 수은의 대출금은 공사가 완료된 이후 18년 동안 6개월마다 원금을 분할 상환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