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급 태양광 실증단지 최적 운영 방안 공청회도

▲ 에기평은 지난달 30일 서울 리베라 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적합한 R&D 기술수요 발굴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지난달 30일 서울 리베라 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적합한 R&D 기술수요 발굴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미 개발된 R&D 상용화기술과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의 동반성장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 한편 국내 보급확대에 적합한 R&D 수요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 및 추진방향 발표를 시작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보급연계 가능 중점기술과 이에 대한 R&D 투자전략에 대한 논의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고승진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사무관은 ‘신재생에너지원별 정책전망 및 주요 보급정책’에 대해 발표하는 한편 청중들로부터 R&D 성과를 보급할 때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정부 지원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밖에도 에기평은 ‘㎿급 태양광 발전 실증단지 최적 운영 방안 의견수렴 공청회’를 별도 운영해 태양광발전시스템 시험운전에 따른 중소·중견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단지활용 활성화 방안 및 실증단지 운영전략에 대해 토론회를 가졌다.

공청회에 참여한 R&D수행 기업들은 정부주도의 대형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며, 보급 및 설치과정에서 필요한 R&D요소기술(DIY설치 가능기술 등)과 고효율 상용화기술을 위한 기술개발이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으며, 민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R&D와 보급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정부정책에 반영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방대규 에기평 기술개발본부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R&D 수행기업의 중점 필요기술을 적극 수렴해 정부R&D를 통해 기술 개발한 제품들이 보급 및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지원확대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