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Hz급…ISO국제표준 맞춰 기능안전성 99%

국내 연구진이 무인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고성능 프로세서 개발에 성공했다. 프로세서 기술은 무인차의 센서, 레이더 등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기술로 센서가 모아준 데이터를 분석 및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1W 내외의 저전력으로도 무인자율차의 기능을 통합해 실행하는 기가헤르츠(GHz)급 자동차 전용 프로세서(CPU, 사진)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프로세서 시장은 외국산이 국내 시장을 잠식해 왔다. 이번 ETRI가 자체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알데바란 프로세서는 차량 급발진의 경우처럼 전자장치가 고장났을 때 99%의 확률로 이를 확인해 해결한다.
특히 고장확인 및 해결 기능은 국제표준화단체 ISO의 기능안전성을 만족하는 세계 최초 기술로 프로세서에 내장된 칩이 차량의 고장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혁신적 자동차용 반도체 기술이다.

외국산 프로세서가 수백와트(W)의 전력을 소모하는데 반해 ETRI 프로세서는 1GHz 동작시 0.24W로 칩에 탑재된 4개 프로세서가 동시 동작할 시에도 1W 이하의 전력을 소모, 타 동급 프로세서 대비 100배 정도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갖는다.

또한 이번 기술은 ETR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쿼드코어(Quad-Core) 구조 기술 기반으로 ‘네 개의 동시 동작하는 두뇌’를 통해 무인자율차의 복잡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연구진이 개발에 성공한 프로세서 반도체 칩은 크기가 7㎜×8㎜ 수준으로 패키징을 하면 ECU보드를 약 10㎝ 내외로 만들 수 있어 향후 자동차 내부에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영상, 레이다, 라이다(LiDAR), 초음파 등 센서를 통해 입력된 정보를 분석, 자동차를 스스로 제어하는 프로세서 반도체에 의해 구동된다. 만약 프로세서에 고장이 발생하면 의도치 않은 조향 제어 등에 의해 차량 탑승자의 안전은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되므로 프로세서의 고장확인 및 해결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ETRI는 이번 프로세서가 향후 무인차에 뿐만 아니라, 로봇, 전자제품 등 향후 반도체가 들어가는 모든 전자부품에 활용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번 기술은 지능적인 인식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SW가 실행되는 모든 곳에 적용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IT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를 IP설계기술로 보고 있으며, 알데바란을 통해 기존의 설계비용을 25%수준으로 낮춰 국내 기업과 협의중이다.

이에 따라 더 이상 국내기업이 외국산 설계 및 프로세서를 사오는 일이 없이 무인차의 센서 데이터 처리 및 자동차를 제어하는 반도체 기술을 보유케 된 것이라고 ETRI 연구진은 밝혔다.

엄낙웅 ETRI ICT소재부품연구소장은 “최근 세계적 프로세서 기업이었던 ARM社가 일본의 소프트뱅크에 인수됐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프로세서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시점에 의미 있는 기술개발”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기술개발과정을 통해 SCI급 논문 10여편, 특허출원 100여건, 기술이전을 5곳에 했다. 상용화는 내년말로 보고 있다.
향후 연구진은 세계적인 추이에 발맞춰 자동차 내 들어가는 모든 칩을 원 칩(One-chip)화 하는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로써 모든 센서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