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시설 개선으로 탄소 저감량 세계 최초 정량화

GE는 현존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최대로 적용해 전 세계 석탄과 가스화력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10% 가량 저감할 수 있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자동차 대수 95%를 줄이는 것과 동일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효과로 이번 분석은 기존의 기술을 사용해 발전 시설을 개선함으로써 거둘 수 있는 탄소 저감량을 세계 최초로 정량화했다.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목표(INDC)를 배출전망치(BAU)에서 37% 낮추는 것으로 설정했으며 지난 7월 초 정부차원에서 전력 공급 전략과 관련한 새로운 에너지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석탄화력 분야에서의 개선이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존 석탄 발전소의 업그레이드와 확충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GE는 전 세계 석탄과 가스 연료 발전소의 열 소비율을 제고하고 탄소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잠재 기회를 찾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해온 GE의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이 분석은 기후 보호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세계 각국에서 향후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도울 것이다.

석탄 발전 분야에서는 터빈과 보일러 업그레이드로 2.5%,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1.5%, 총 4%의 효율 증대 기대된다. 총 석탄 탄소 배출량의 11%에 달하는 9억 메트릭톤(MT)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영국과 프랑스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합보다 많은 수치다. 특히 중국(296MT)과 인도(143MT)는 석탄 발전 분야에서 큰 기회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스 연료 발전소 역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 1.8%,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1.5%, 총 3.3%의 효율 증대가 예상된다. 전 세계 가스 발전 탄소배출량의 8.8%인 203MT을 감축시키는 효과가 예상된다. 특히 러시아(45MT)와 미국(34MT)은 가스 발전 분야에서 기회를 얻을 것으로 예측된다.

폴 맥엘히니 (Paul McElhinney) GE파워앤워터 발전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대표이사는 “우리의 목표는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며 “GE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솔루션은 기존 기반시설에 합리적 비용의 투자만으로 전 세계 석탄과 가스 연료 전력발전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연간 10%나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 생산의 약 41%는 석탄화력에서, 22%는 가스화력에서 이뤄지며 이 두 연료의 사용은 앞으로 10년 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이나 인도와 같이 에너지 수요와 석탄 의존성이 높은 시장에서는 발전시설 업그레이드가 더욱 깨끗한 에너지 옵션 제공과 기후 보호를 위한 국가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천연가스가 점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해당 자원 역시 가능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GE는 고객들에게 석탄화력발전소 업그레이드를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재무 분야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전담팀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