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안에 주관사 선정 착수…대상기관 ‘술렁’
지분 최대 30% 상장 혼합소유제 방식 추진
노조 ‘에너지정책연대’로 결집…마찰 등 우려

정부가 공기업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제시했던 에너지공공기관 상장을 내년부터 본격화하기로 했다. 첫 상장 대상 공기업은 남동발전, 동서발전이다.

기획재정부는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8일 2016년 제1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보고했다.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은 지난 6월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환경·교육 분야 공공기관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과제로 시장의 자율적 감시·감독 강화,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2020년까지 전체 8개 기관을 순차적으로 상장한다.

당초 상장대상 에너지 공공기관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발전5사, 한전KDN,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이다.

상장순서는 발전5사를 ‘우선상장대상 그룹’으로 선정해 2019년까지 상장하고 한수원, 한전KDN, 가스기술공사는 2020년까지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발전사 중 시장매력도가 높은 남동, 동서발전 중 1개사를 내년 상반기에 상장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자기자본은 남동발전이 약 4조5000억원, 동서발전 약 4조원, 3년 평균 당기순이익은 남동발전 약 4000억원, 동서발전 약 2000억원, 수익성(ROE)은 남동발전 14%, 동서발전 11.9%, 영업현금흐름은 남동발전 약 1조2000억원, 동서발전 약 8000억원 등으로 타 3개 발전사에 비해 시장매력도가 높다는 평가다.
또한 내년 상장대상기관인 남동발전, 동서발전은 올해안에 대표주관사 선정 절차를 착수하게 된다.

상장 방식은 지분의 최대 30%를 상장하는 혼합소유제 방식(정부 등 공공지분 최소 51% 유지)으로 추진한다. 또한 구주매출과 신주발행 비율을 각각 50%로 주주사(한전, 가스공사)와 상장대상기관 모두에게 공평하게 자금이 유입되도록 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달 4주에 한국거래소와 함께 합동 설명회를 열고 상장 절차 및 준비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내년 1월 첫주에 상장 대상기관을 대상으로 한국거래소가 맞춤식 상장 자문을 시행한다. 1월 둘째주에는 기관별 상장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남동·동서발전은 대표주관사 선정을 완료한다. 이어 1월부터 상장순서에 따라 개별 기관별 절차를 진행하고 3월부터는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러한 순서를 거쳐 상반기에 남동발전이나 동서발전 중 한곳에 대해 1차 상장하고 하반기에 나머지 1개사를 2차로 상장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의 이러한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에 따른 상장을 민영화 수순으로 판단하고 있는 노조측의 극심한 반대로 향후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한전을 비롯해 발전6사 등 전력·에너지산업 34개 노조가 ‘에너지정책연대’로 결집, 정부의 일방적인 기능조정을 빙자한 우회민영화를 저지하고 에너지 공공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키로 해 향후 정부와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이번 정부의 발전사 상장 소식에 당장 내년 상장 대상이 된 남동발전과 동서발전 직원들은 ‘올것이 왔구나’하는 담담함 속에 과거 정부의 민영화 추진으로 인한 38일간의 발전노조 파업을 경험한 임직원들 중심으로 술렁이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탄핵정국속에서 정부의 기능이 거의 마비된 상황에서 정부가 무리하게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발전회사 중견직원은 “과거 남동발전은 기업개방(IPO) 방식의 민영화 추진이 실패했었지만 현재의 상장방식 또한 민영화 수순으로 보는 분위기”라며 “정부의 이러한 정책 방향이 발전회사 직원들의 사기저하와 함께 고용유지 등으로 술렁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