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화 원자력硏 박사, 국내외 원자력 시설 안전성 향상 기대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송철화 박사<사진>가 제60차 OECD/NEA(OECD 산하 원자력기구)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CSNI)에서 의장단으로 선출됐다고 14일 밝혔다.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CSNI)는 매년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해 회원국 간 원자로 및 핵연료주기 시설의 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정보 교류와 기술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송 박사는 이달부터 의장단 멤버로 활동하게 된다.

OECD/NEA(Nuclear Energy Agency)는 1957년 설립돼 현재 원자력 선진국을 중심으로 31개국이 가입해 있는 국제기구로 원자력 규제, 원자력시설 안전, 방사선 방호, 방사성폐기물 관리, 원자로 기술, 원자력법 등을 망라한 원자력 기술 분야의 국제 협력을 이끌어가고 있다.

CSNI(Committee on the Safety of Nuclear Installations) 의장단은 31개 원자력 선진국으로 구성된 OECD/NEA 회원국 중 원자력안전 분야 연구활동에 있어 주도적인 국가에만 부여되는 자리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 OECD/NEA의 국제공동연구프로젝트 중 하나인 원자로 냉각기능 상실 사고 시뮬레이션 연구 ‘OECD-ATLAS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원자력 안전 분야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송철화 박사는 원자력연구원 열수력안전연구부장을 거쳐 올해 1월부터 원자력안전연구본부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 6년 간 OECD/NEA 산하 원자력사고분석실무위원회 의장단으로 활동하는 등 원자력 안전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해 온 국제적 원자력 안전 전문가다.

송철화 박사는 “이번 의장단 참여를 통해 국제 원자력 안전 연구를 보다 더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한편 최신의 자료들을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해 우리나라 원자력기술의 안전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