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기술지원협의회 본격 출범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초·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기술수요자인 중소기업 간 기술수요발굴 및 애로기술 해결 등을 위한 기술정보 교류의 장인 ‘출연(연)-중소기업 기술지원협의회’가 본격 출범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올 8월 미래부에서 발표한 ‘출연(연) 중소·중견기업 지원 효율화 방안’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출연(연)과 중소기업 간 밀착환경을 조성하고 체계적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의회는 중소기업의 기술수요 발굴 및 애로기술 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 전담인력과 중소기업 CTO, 기술사업화 전문가 등이 참여하게 된다.

기업의 다양한 기술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협력환경 조성을 위해 기계·소재, 전기전자·정보통신, 바이오·화학, 에너지·자원 등 주요 분야별로 4개 분과를 구성하고 각 분과별 각 분과별 15명 내외로 편성된다. 또한 분과별 회의는 분기 1회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필요시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출연(연)과 중소기업단체(이노비즈협회) 간 공식 협력 채널을 확보함에 따라 정기교류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수요 발굴 및 애로기술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정부는 출연(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출연(연) 중소기업 지원예산 확대, 전담조직 및 인력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기술 수요자인 중소기업과 공급자인 출연(연) 사이에 미스매치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수요발굴이 가능하고 특히 기술분야별 협의체 가동을 통해 여러 출연(연)과 관련되는 융복합기술 분야에 대한 원스톱 지원이 보다 수월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배재웅 미래부 연구성과혁신정책관은 “이번에 출범하는 중기단체와 출연(연)간 정례 협의체가 출연(연)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의체에서 발굴되는 중소기업 애로사항, 기술수요 등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출연(연) 중소기업 지원시책에 적극 반영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