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W 플라즈마 폐자원 가스화 발전 건설…태양광·지열도 설치

▲ 산업부는 29일 남해 환경기초시설단지에서 남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착공식을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남해 환경기초시설단지에서 김학도 산업부 실장, 박영일 남해군수, 신종우 경상남도 미래산업본부장, 남성민 남해파셉(주) 대표, 이봉관 서희건설 대표, 강희웅 남동발전 신성장사업단장, 정연수 남부발전 하동화력본부장, 이봉주 그린사이언스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남해 친환경에너지타운 건립을 통해 폐기물은 가스화 발전소로 처리하고 발전소에서 생산된 열에너지는 식물공장 약초재배 등 주민수익과 연계하며, 주변지역은 생태탐방로를 조성해 관광 상품화하는 1석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남해군은 장마철과 태풍 시기에 대량의 해양쓰레기로 인해 고질적인 폐기물 처리 애로와 환경기초시설 밀집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지역으로 기존 쓰레기매립장이 포화상태에 달해 신규 쓰레기 매립장 건설을 위해서는 약 100억원의 건설비는 물론 님비(NIMBY) 현상에 따른 주민반대로 추가 부지선정의 어려움을 안고 있었다.

남해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존 쓰레기매립장에 누적된 쓰레기를 폐기물가스화발전소(3㎿)로 처리해 신규 쓰레기매립장 건립이 불필요하다. 사업비 180억원월 전액 민자가 투자하며 남해군은 1만㎡의 부지를 임대한다. 이에 따라 1일 64톤의 폐자원을 처리하게 된다.

재생과정에서 발전배열은 600평 규모의 ‘에너지자립형 태양광 식물공장’에 난방에너지로 공급하고 주민조합이 직접 약용작물을 재배해 주민수입 4000만원과 난방비 절감 2000만원 등 연간 6000만원의 수익을 창출하고 폐기물가스화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의 판매수익 중 3%는 주민발전기금(연간 최대 1억원)으로 조성해 주민 복지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인근 6개 마을 경로당·마을회관 등 주민편의시설 에너지자립을 위해 태양광(87㎾), 지열(33㎾) 등을 설치하고 갈대밭, 철새도래지 등 인근 생태관광지와 연계한 ‘생태탐방로’를 환경기초시설 주변에 조성할 예정이다.

김학도 산업부 실장은 “친환경에너지타운이 기피·혐오시설에서 친환경에너지가 생산되게 만들어 주민들의 거부감을 없애고 경제적 혜택을 주는 시너지 모델”이라며 “남해군과 남변리 주민의 열정과 의지가 큰 힘이 되어 NIMBY시설을 PIMFY시설로 전환한 성공사례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