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社 개발 이스트 앙글리아 ONE 해상풍력

▲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社가 2020년 완공예정인 714㎿급 이스트 앙글리아 ONE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 조감도.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ScottishPower Renewables)社는 714㎿ 이스트 앙글리아 ONE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에서 만들어진 전력을 육지로 전송할 해저 케이블 공급 업체로 넥상스를 선택했다고 18일 밝혔다. 넥상스는 북해 풍력발전단지에 사용될 광케이블이 내장된 두 회선의 3코어 해저 케이블 85㎞와 악세사리의 공급 및 설치를 하게 된다. 계약 금액은 1억8000만 유로 상당이다.

2020년 완공 예정인 이 풍력발전단지는 약 5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102개의 풍력 터빈으로 이뤄진다. 전체 프로젝트는 약 30억 유로 상당이다. 이스트 앙글리아 ONE 풍력 단지는 수천 개의 전문 기술직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될 전망이다.

넥상스는 타입 테스트를 거쳐 케이블을 생산한 후 300㎢ 규모의 현장에 고압 케이블 및 액세서리를 설치하게 된다. 넥상스는 턴키 계약을 통해 사전 조사와 매설을 포함한 케이블 보호 공사도 수행하게 된다. 케이블 납품은 2018년 여름부터 시작된다.

넥상스의 하도급업체인 딥오션(DeepOcean)은 크로싱과 보호 공사 등 모든 해양 설치 작업을 포함하는 수송 및 포설을 수행하게 된다.

조나단 콜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社 오프쇼어 풍력사업부 상무는 “2017년은 이스트 앙글리아 ONE 프로젝트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해로 육지에서 초기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이며 2018년 시작되는 해양 공사의 사전 설계 단계에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역대 최고의 가치를 지닌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 건설인 만큼 넥상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상 드살 넥상스 해저 에너지 시스템 사업부 부사장은 “하이윈드와 베아트리스 프로젝트와 같이 영국 오프쇼어 풍력 발전단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최근의 경험을 바탕으로 넥상스는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社와 이스트 앙글리아 ONE 프로젝트를 수행할 완벽한 파트너社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모튼 랑네스 넥상스 해저 초고압 케이블 영업팀장은 “이스트 앙글리아 ONE 프로젝트는 이 지역뿐 아니라 영국 전역에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며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社는 같은 지역에서 이스트 앙글리아 ONE에 이어 이스트 앙글리아TWO, 이스트 앙글리아 THREE등 2건의 더 큰 풍력 발전 단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