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 과학멘토 경험 한 권에 담아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응용기술부 김찬중 박사<사진>가 과학교양서 ‘눈으로 보는 양자역학, 초전도 과학교실’을 발간했다.

김 박사의 저서는 현대 물리학 미완의 숙제인 초전도(Superconductivity)현상에 대한 다양한 실험방법과 설명을 담고 있다. 저자가 20여년 간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정리한 실험내용과 시연 사진 등을 상세하게 담아 일반인과 청소년이 따라하기 쉽게 구성돼 있다.

평소 원자력연구원 재능기부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김 박사는 교육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15년 과학교양서 ‘꿈의 물질, 초전도’를 발간한데 이어 두 번째로 초전도 분야 관련 서적을 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눈으로 보는 양자역학, 초전도 과학교실’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양자역학 현상인 초전도 현상의 시연방법을 집대성한 책으로 ‘마이스너 공중부상’, ‘자력의 끈-공중 매달림 현상’, ‘초전도 자기부상열차’ 등 30 가지의 초전도 시연방법과 각 시연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이 담겨져 있어 과학에 흥미가 있는 청소년이나 과학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부터 한국초전도학회장에 취임한 김 박사는 고온 초전도 분야 연구를 수행하며 초전도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소재인 초전도 단결정 덩어리를 세계 최고의 효율로 대량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초전도선 제조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등 뛰어난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

김 박사는 1990년 ‘고온 산화물 초전도체 합성’연구로 KAIST 재료공학과 박사, 1993년 인디애나 노트르담대학 박사후 연구자 과정, 2010년 동경 시바우라 공과대학 교환 교수를 역임하는 등 활발한 학술 활동 뿐 아니라 2013년 KOICA 과학기술 전문위원, 2014년 (사)나눔과기술 공동대표를 지내며 다양한 과학기술 나눔 활동을 펴며 ‘36.5도의 과학기술, 적정기술’, ‘적정기술, 현대문명에 길을 묻다’ 등의 저서를 집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