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5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 확정
방폐물 관리 등 최상 원자력 안전 확보

정부가 향후 5년간 국민 안심, 미래 경쟁력, 도약 성장, 소통협력을 통한 ‘국민의 신뢰 하에 미래를 준비하는 원자력 역량 확대’를 목표로 한 국가 원자력 정책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 미래창조과학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향후 5년간(2017~2021년)의 원자력 진흥·이용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제5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을 최근 확정했다.

제5차 계획의 주요 내용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원자력 이용개발을 통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원자력 진흥·이용의 장기비전으로 설정하고 향후 5년간의 목표를 국민 안심, 미래 경쟁력, 도약 성장, 소통협력을 통한 ‘국민의 신뢰 하에 미래를 준비하는 원자력 역량 확대’로 정했다.

제5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은 국민적 관심사인 원전 안전과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역점을 두고 계획이 수립됐으며 갈수록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소통을 위한 정책이 비중있게 다뤘다.

또한 핵심주제 도출, 추진전략 설정 등 수립과정상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청회를 병행하는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으며 관계부처간 유기적인 역할분담 및 협력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원자력 연구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상하위 계획간의 일관성과 실행력을 높였다.

주요 추진전략으로 우선 최상의 원자력 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극한재해에 대한 비상대응 능력 향상, 극한 환경하의 중대사고 배제기술 개발, 원전 보안·방호 역량 강화를 통해 복합재난 및 사고위험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체제를 구축하며 원전 유지·보수체계 및 안전한 원전 운영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국민이 신뢰하는 방사선 안전 및 방호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또한 사용후핵연료 안전관리 및 원전 사후처리 기반을 적기에 구축할 계획이다.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확충,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을 적기에 확보하는 한편 사용후핵연료의 운반·저장·처리·영구처분 기술을 개발해 고준위방폐물의 관리단계별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오는 6월 영구정지되는 고리 1호기를 원전해체 모델로 활용해 해체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원자력시설 해체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수요에 부응하는 도전적 연구개발을 촉진키로 했다.
제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신기술과 적극적으로 융합하고 원자력 기초·기반연구 및 실증 역량 선진화로 산업경쟁력을 향상하는 등 원자력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수소경제에 대비한 안정적 수소 공급 역량 확보, 소형로(SMR) 혁신요소 기술개발 등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써 원자력 기술역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력양성, 연구개발 혁신체계 구축 등을 통해 지속적 성장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분야별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인력수급 통합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개발 전주기적 연계·협업체계 강화, 문제해결 연구개발 지원체제 강화를 통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원자력 연구개발 혁신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원전기자재 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시장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대·중소기업간 공급망을 구축해 원전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수출 노형 및 연구로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역·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통해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방사선 이용개발의 부가가치를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소통에 기반한 원자력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 여론 수렴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협력모델을 정립하고 원전운영 정보의 투명한 공개 등 대국민 소통을 강화해원자력정책에 대한 소통·상생 협력활동을 전개하고 다양한 원자력 정보 콘텐츠를 개발하며, 원자력관련 주요 정책의 소통을 확대하고 소통 및 정보공유 체계를 개선하는 등 원자력 갈등관리를 위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원자력 산업 및 민간부문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 원자력 전문가의 해외진출을 지원해 원자력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 인프라 기반을 조성하는 등 국제사회 기여를 확대하고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제5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고준위폐기물 관리정책 확립 등 투명한 정책 추진으로 국민 신뢰를 향상시키도록 할 것”이라며 “신 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원자력의 지속적 이용을 통한 국가 성장동력 창출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