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탁회의 반기마다 / 분기별 합동포럼도

정부와 시민단체가 원전, 원전수거물, 에너지절약 등 에너지정책 전반에 대한 논의의 장을 구축한다.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1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한국YMCA,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와 에너지원탁회의, 에너지정책 민·관 합동포럼을 구성, 운영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에너지원탁회의는 산자부 장관과 시민단체 대표 등 15명으로 구성돼 반기마다 회의를 열어 민·관 합동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에너지정책을 심의 또는 자문한다.

합동포럼은 산자부 차관, 시민단체, 에너지 수요 및 공급자, 전문가 등 20명으로 짜여져 분기별 정례회의를 열고 에너지정책에 대한 자문, 의견수렴, 현안사항에 대한 공동조사, 연구, 건의 등 역할을 맡는다.

이 장관은 “에너지 수급과 수요관리, 원전정책 등 정책전반에 대해 논의를 개방하고 시민·사회단체의 건전한 주장을 과감히 수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태스크포스팀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장관은 최근 수출여건과 관련 “이 달까지는 수출증가세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원화 강세, 원유·철강 등 원자재가격 상승, 해운 등 물류비 상승 등으로 수출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부산항 경쟁력 강화방안 등 대책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