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리서치, 42.3GWh로 집계…中 BYD가 1위

작년 한 해 동안 전세계에서 출하된 모든 전기차(승용, 상용, 버스 포함)에 적재된 배터리의 출하량은 42.3GWh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 26.7GWh대비 58.6% 성장한 수치이다.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사 중 상위 10개사를 살펴보면 BYD 1위, CATL 3위 등 5개 회사가 중국 업체며 일본은 파나소닉, AESC 등 3개사, 한국의 LG화학과 삼성SDI가 2개사가 랭크됐다.

중국의 BYD가 연성장율 152.4% 출하량 7.9GWh로 일본의 파나소닉을 제치고 단숨에 1위에 올랐으며, CATL 또한 6.6GWh를 기록하며 256%의 성장률로 3위에 오르는 등 배터리 시장에서 선전했다. LG화학은 중국시장의 대폭축소에도 불구하고 2015년 1.3GWh에서 2016년 1.9GWh로 49.2%의 성장을 기록했다.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 수량은 2016년 23.4GWh로 전년대비 53.4% 성장했으며 배터리 제조사 순위는 1위는 파나소닉, 2위는 BYD, 3위는 LG화학이 차지했다. 삼성SDI는 7위에 랭크됐다.

상용차용 배터리는 주로 중국에서 출하된 상용차에 탑재됐으며 18.8GWh를 기록해 2015년 대비 66%의 급성장을 이뤘다. 중국 CATL이 2015년에 이어 1위, BYD, Optimum순이다.

전기차 1대에 적재된 배터리 양도 2015년 대비 크게 늘어났다. EV의 경우 대당 평균 배터리 적재량은 2015년 33.2㎾h에서 2016년 39.4㎾h로 약 19% 늘어났으며 향후 출시될 전기차의 주행거리 증가에 따라 평균 배터리 적재량도 한동안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