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한전·발전6사·가스公과 합동설명회
조선기자재업체·E공기업간 상설협의체 구성

▲ 산업부는 23일 동남권역과 24일 서남권역 등 2차에 걸쳐 조선밀집지역 에너지공기업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동남권역과 24일 서남권역 등 2차에 걸쳐 조선기자재업체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8개 에너지 공기업(한전, 한수원, 발전5사, 가스공사)합동 설명회를 열었다. 합동설명회인 23일 부산설명회에는 약 200여개 조선기자재업체가 참여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전 세계적인 선박발주 급감에 따른 일감부족에 시달리는 조선기자재업계의 대체수요 발굴 및 사업다각화 지원방안이 실질적인 납품 및 공정 참여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밀착 지원을 하기 위함이다.

합동설명회에서는 ▲에너지공기업의 주요사업(올해 발주규모 1조767억원) 설명 및 건설·정비 관련 납품정보 제공 ▲조선 기자재업체의 업종다각화를 위한 지원시책 등 안내 ▲에너지공기업과 기자재업체간 1:1 상담회가 이뤄졌다.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에는 조선기자재업체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에너지 분야의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참여를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그간 지속적으로 지원방안을 추진해오고 있었으나 개별 에너지공기업에서 산발적인 설명회 및 지원방안을 추진해 옴에 따라 수요자인 조선기자재업체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방안들을 접할 수 있도록 8개 에너지공기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에너지공기업 합동설명회를 계기로 산업부는 5개 조선밀집지역(부산, 울산, 경남, 전남, 전북)별 수요기관(조선기자재업체, 조합 및 조선기자재연구원 등 전문가)-공급기관(에너지공기업)간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계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공기업별 조선기자재업체 협력 전담자 지정과 정기 간담회 등 지속적 연계망(네트워크)을 가동하고 공정별 구매품목 정보공유, 공동 연구개발(R&D)과제 기획 및 희망 조선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에너지분야 진출 관련 컨설팅 제공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조선밀집지역 내 조선업을 보완하기 위해 민간 투자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기호 했다.
1월말 기준 5개 조선밀집지역에 신규 민간투자 계획은 올해 4조원을 포함해 2020년까지 총 15조원을 발굴했다.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석유화학, 기계, 항공 등 기존 주력산업 중심으로 9조원 규모이며 전북·전남 지역은 태양광,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6조원 규모다.

산업부는 해당 민간투자를 조기에 이행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간 민간투차 촉진 3단계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본격 가동했다.
‘지자체 지원전담팀’은 5개 시도의 경제·산업국장급을 팀장으로 지역 내 민간투자사업 및 애로를 발굴하고 지자체 차원의 규제·애로를 해결하는 한편, 정부에 협조필요사항을 건의하고 ‘중앙-지방협의체’는 지자체 지원전담팀의 건의사항을 검토해 법령개정, 특례지침 등 정부차원의 규제해소와 함께 중앙-지역간 소통창구로써 향후 분기별 개최해 운영하기로 했다. ‘관계부처협의체’는 현재 운영중인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 규제개혁장관회의 등을 활용해 미결과제 중 중앙정부간 합의·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범부처 차원으로 해결할 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23일 강성천 산업정책실장을 주재로 ‘중앙-지방협의체’ 첫 회의(Kick-off) 회의를 개최하고 5개 시·도의 지원전담팀장(국장급)과 함께 지역별 민간투자프로젝트 현황 및 이행방안, 애로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