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이슈 자문·협조체계 구축…전문가 의견 수렴

▲ 한전은 지난달 24일 서울 명동인근 동보성 4층 회의실에서 전력설비 전자파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한전은 지난달 24일 서울 명동인근 동보성 4층 회의실에서 전자파 자문위원 28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력설비 전자파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전자파 전문가 포럼은 전자파 이슈의 효과적 대응을 위한 자문 및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분야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한 전자파 이해증진 정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 여근택 한전 송변전건설처 부장은 올해 전자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한전은 올해 전자파 체험캠프 및 실시간 전자계 표시장치 확대 운영, 전자파 체험 문화센터 설립 등 전자파 이해증진을 위한 체험형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직업인 역학연구 검토, 전자파 생체연구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전자파 연구에 집중할 방침이다.

김윤원 한림대 교수는 ‘전자파 인체보호 기술기준 사전 타당성 연구’를 통해 전자파의 장기노출에 관한 인체보호기준 설정 및 저감 대책 연구 등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및 연구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송재철 한양대 교수는 ‘직업인 역학조사 연구’를 통해 직업인에 대한 전자파 노출량 및 실태를 파악해 근로자 안전보건관리방안 마련할 것을 제언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최형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장을 좌장으로 전자파 기준 개정의 타당성, 직업인 역학조사의 필요성, 중립기구 설립의 당위성, 향후 추진연구 내용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전자파 전자파 기준 개정에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 기반으로 기준이 개정돼야 하며 노출량값 개정은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강제규정보다는 자발적 보호대책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직업인 역학조사는 필요하며 중립적이고 공정한 기관에서 연구가 필요하며 계획수립단계에서 노출평가 및 방법의 정확한 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한 중립기구 설립의 필요성은 있으나, 한전 주도의 설립은 중립성에 문제 있어 한전 지원으로 설립하더라도 운영권한 및 운영방법으로 중립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향후 추진연구 내용에 대해서는 전자파의 누적효과에 대한 연구와 다른 요인과의 복합적인 영향 연구 등이 필요한 것으로는 지적됐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