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300개 개설
무크선도대학 10개 신규 선정·지정강좌 확대

교육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 높은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2017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계획’을 확정·발표했다.

2015년 하반기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서비스 개통 이후 지속적으로 강좌를 확대·개발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 방문자 수 218만 건, 수강신청 수 18만 건, 회원가입자 수 11만5000명으로 수강신청 수는 2015년 12월말 5만5000건 대비 327%가 늘었다. 연령별 회원가입자 수도 20대(33%)를 중심으로, 30대(16%), 40대(18%)가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K-MOOC 모바일 앱을 보급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모바일 학습 환경을 구축했으며 K-MOOC 우수사례 공모를 통한 당선작 사례집을 발간하고 행복교육박람회 등 각종 박람회에서 K-MOOC를 소개하는 등 미래교육 플랫폼으로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올해에는 신규 개발 강좌와 기존 강좌를 합해 총 300여개 강좌를 개설·운영 예정이다.
무크선도대학이 10개 내외에서 신규 선정되며 신규 무크선도대학과 함께 기존 무크선도대학(2015년 10개교, 2016년 10개교)도 신규강좌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분야지정강좌를 지난해 5개에서 올해 20개로 확대해 한국학(한국어·한국문화 등) 분야,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학습자의 수요가 많은 분야의 강좌를 확충할 예정이다.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활용한 강좌를 계속해서 개발할 예정이며 올해부터는 전문대 특성화사업(SCK)에 선정된 대학들도 강좌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K-MOOC 플랫폼의 본격적인 개방이 시작된다. 정부가 지원해 제작하는 강좌 외에도 대학이 자체적으로 재원을 조달해 개발한 강좌 또한 K-MOOC 플랫폼에 탑재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K-MOOC 이수결과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참여대학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학점 인정·교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 실명 인증, 위조방지기능 적용 및 이수결과(점수, 학습시간 등)가 표시된 이수증이 별도로 발급되도록 플랫폼을 개선한다.

서울대-KAIST-포스텍, 이공계 전공기초 과목 5개 강좌 공동개발 및 학점 교류 등 여러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이 협력해 팀티칭 등을 활용한 강좌 공동개발·활용이 가능하도록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무크선도대학과 강좌 선정평가시 ‘강좌 공동 개발 및 활용 계획’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해 현재 K-MOOC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도 K-MOOC 활용을 더 확산시키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향후 이뤄질 자립화 기반조성에 대비해 기존 강좌의 운영비 일부를 수강·이수실적에 따라 강좌별로 차등 지원해 시범적으로 경쟁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수증 발급시 수수료 부과 등 대학의 수익구조 창출 및 서비스 운영 구조 등에 대한 정책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K-MOOC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5월 ASEM 교육장관회의에서 안건으로 상정하고 태국·우크라이나 등 해외 MOOC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공동 콘텐츠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부 배성근 대학정책실장은 “정부는 앞으로 다가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K-MOOC가 미래 고등교육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