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웹GIS 기반 수요예측 ·고장예지 등 제공

▲ 웹GIS기반 전력관리 플랫폼 운영 모습.

한전KDN(사장 임수경)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융합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웹GIS 기반 전력관리 서비스 플랫폼 ‘K-GIS’를 본격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차세대 웹GIS 기반 전력관리 서비스 플랫폼 ‘K-GIS’는 GIS와 ICT기술을 융·복합한 개방형 플랫폼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력수요 예측은 물론 고장예지를 통해 더 나은 전력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체계적 설비 및 고객관리를 지원한다.

K-GIS는 지난해 11월 BIXPO전시회(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에 출품해 국내·외 관계자 및 관련 기관에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현재 한전 차세대 전력판매정보시스템 및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적용돼 운영 중에 있으며, 검증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전기안전공사, 베트남 전력청(EVN) 등 국내외 사업장에 구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KDN 관계자는 “K-GIS를 통해 앞으로 고객관리 업무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전력관리 분석과 예측이 빨라짐에 따라 실시간 계통관리와 신속한 현장대응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ICT분야에서 선도적 역량 확보를 통해 국가 에너지신산업의 변화를 주도해 나가는 한전KDN은 GIS업무부터 대용량 데이터 분석까지 처리 가능한 통합 플랫폼 K-GIS 서비스의 본격 운영을 필두로 올해 에너지ICT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양방향거래시스템, 차세대DCU시스템 등을 계속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력 및 에너지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국내·외 고객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크게 이바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