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전선(주) - 국내 전선시장 최강자로 평가
초고압·ACF케이블 외 신규사업 범위 확장
ACF 케이블로 북미 전체시장서 20% 점유


1947년 국내 최초의 전선회사로 시작해 올해로 70주년을 맞이하는 가온전선(대표이사 윤재인)은 기간산업

▲ 가온전선의 ACF케이블.
의 인프라 구축과 국내 전선산업을 리드해 온 전선회사로 국내 전선시장의 최강자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도 중동과 유럽, 동남아 지역의 중·저압 시장을 거점으로 초고압케이블 및 ACF케이블 외에도 신규사업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가온전선의 ACF(Aluminum Clad Flex) 케이블은 공장에서 금속배관을 전선에 입힌 배관·배선 일체형 케이블로 북미 전체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범용화 케이블이며, NEC 및 UL MC케이블의 일종으로 가온전선의 국내브랜드명이다. ACF는 현장시공시 별도의 입선공정이 필요치 않고 경량의 알루미늄으로 가요성(可撓性)을 갖추고 있는 혁신적인 포설 작업성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최대 직경 110㎜에 이르는 대규격까지 제조가 가능해 확장성이 넓으며 전력부터 통신, 제어, 소방, 동력 등의 강제전선관과, 철선외장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발주처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공급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가온전선이 ACF 런칭 후 약 10년 간 설계 반영된 시공현장의 모니터링 결과 기존 강제전선관 공법 대비 약 1/3로 공사기간이 단축되고 총공사비(설계가)가 10~50%까지 절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주)성진테크윈 - 민군겸용 서지보호기 성능·품질 인정받아
군용스위치·컨트롤그립 고성능·기술력 입증
전원용 서지보호기 국방부 최초 규격화 완료


(주)성진테크윈(대표이사 이계광)은 방위산업체로서 군용스위치와 컨트롤그립의 경우 높은 성능과 뛰어난
▲ 성진테크윈의 서지보호기.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국산헬기 수리온을 비롯해 각종 군용장비와 미국의 F-35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무선기기사업 부분인 블루투스 모듈은 국내외 차량의 오디오 관련 장치에 적용되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점차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민군겸용 서지보호기는 신기술 인증,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중기청 성능인증, KS, CB인증 등을 받는 등 성능 및 품질면에서 인정받고 있다.
성진테크윈은 이번 전기산업전시회에 전원용 서지보호기를 선보인다. 성진테크윈의 전원용 서지보호기 1·2등급은 KS인증을 취득했고 육군의 특수사양을 만족하는 통신용 서지보호기 5종 제품은 형식시험을 완료해 CB인증을 획득했으며 특수환경을 고려한 설계로 환경시험까지 통과한 국내 최초의 제품이다. 또한 방수·방진·방폭 구조를 가진 옥외용 제품 4종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성능시험을 완료했고 현재 KS인증 시험 중에 있다. 성진테크윈의 서지보호기는 국방부 최초의 규격화를 완료했으며 낙뢰보호 관련 다수의 특허는 물론 다양한 여러 분야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기 전용 낙뢰필터나 군 전술용 통신차량에 사용되는 서지보호기 등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주문제작을 할 수 있다.

스피드테크 - 국내 기술로 연구개발…특허 다량 보유
창원대 교수 석·박사 참여 1호 창업기업
수직형 하이브리드 가로등·소형풍력 선봬


스피드테크(대표이사 신중호)는 창원대학교 교수와 석·박사들이 모여 창원대학교 제1호 창업기업으로
▲ 스피드테크의 교육용 풍력발전기.
2012년 설립된 벤처기업이다. 창업 이후 하이브리드(풍력+태양광)가로등, 소형풍력발전기, 소수력발전기 전문업체로서 국내외에 다량의 제품을 설치했고 현재까지 이상 없이 작동하고 있다.
특히 연구기관 특성상 제품을 순수 국내기술로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외 특허도 다량 보유하고 있다.
스피드테크는 하이브리드 가로등과 교육용 풍력발전기를 전시할 예정이다. 하이브리드 가로등 및 풍력발전기는 12개의 날개에 광고지를 부착해 풍력발전기 회전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 있다.
또한 수직형이어서 바람의 방향에 상관없이 소음이 적은 형태이며, 낮은 풍속에서도 발전이 가능하도록 ‘증속발전기’를 부착한 우리나라 바람자원에 맞게 개발된 풍력발전기이다. 아울러 풍력발전기와 태양광발전기는 원활한 컨트롤이 가능하며 리튬이온(Li-ion) 베터리를 사용해 10년 동안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다는 점 또한 큰 특징이다.


(주)온누리테크 - 배전 지중저압 회선·누전탐사 전문기업 우뚝
전력신기술 88·104호 획득…고품질화 선도
배전망 보다 안전·효율적 배전망 관리 가능


(주)온누리테크(대표이사 이국노)는 배전 지중저압 회선탐사와 누전탐사에서 독자 영역을 구축한 탐사기술
▲ 온누리테크의 이동식 누전탐사장치.
전문기업이다. 전력신기술 88호를 획득한 ‘지중저압 회선 및 경로탐사 기술’과 전력신기술 104호인 ‘중성선 공용접지환경에서의 누전 및 경로탐사 기술’은 국가의 모세혈관인 배전망을 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온누리테크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와 완벽한 탐사기술을 통해 전력산업의 고품질화를 선도하는 강소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온누리테크는 이번 전기산업전시회에서 이동식 누전탐사장치, 지중저압선로 회선 및 경로탐사장비 등을 선보인다. 이동식 누전탐사장치는 지중저압선의 경로신호를 찾아 이동하며, 동시에 누전으로 인한 대지전위 상승점을 탐사하는 장치이다. 회선 말단에 설치한 전류·전압신호 발생장치의 신호를 추적해 회선 경로를 파악한다. 특히 세 개의 바퀴 전극을 활용해 누전신호를 측정하게 되는데, 저압선 매설 경로상 누전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지중저압선로 회선 및 경로탐사장비는 변압기·상·회선 정보를 자동전송하는 탐사 주장치와, 전류임펄스 신호를 전송하고 변압기·상·회선 정보를 수신하는 탐사 단말장치, 저압회선 구성 및 설치 경로를 파악하는 경로 탐사장치로 구성돼 있다.


원리솔루션(주) - 신뢰도 향상·비용절감 종합 솔루션 제공
품질계측기기 비롯 전력품질 진단·설계·운영 지원
전력품질계측기·분기회로감시장치 등 제품 선봬


전력 및 자동제어 분야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2005년에 설립된 원리솔루션(주)(대표이사 이원홍)는 전
▲ 원리솔루션의 절연감시장치.
력계통의 안전, 에너지 비용절감 및 전력품질 개선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회사이다. 원리솔루션은 고객의 전력계통 신뢰도 향상 및 비용절감에 필요한 전력 및 품질계측기기와 시스템, 에너지 및 전력품질 개선설비, 전력품질의 진단, 설계 및 운영 지원 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원리솔루션은 전력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전력계측 및 전력품질계측기는 전력계통의 감시를 위한 전력계측기기이며, 분기회로감시장치는 분전반·PDU 내의 전 분기회로를 한 장비에서 감시 가능한 고정밀·고신뢰성의 계측기기이다. 절연감시장치 및 절연고장위치감시시스템은 비접지계통(IT System)의 전기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감시 기기로 이는 비접지 계통에서 1차 지락사고시에도 전력공급의 중단없이 전원이 공급되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사전에 계통 이상 및 사고위치를 파악하고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전력계통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텍전기전자(주) - 배전자동화·전력 IT시스템 기술 선도
발전기·변압기보호용 디지털보호계전기 국산화
한강수력서 실증시험 마쳐…상용화 과정 박차


인텍전기전자(주)(대표이사 고인석)는 1996년 설립돼 고체절연 방식의 리클로져와 개폐기를 국내에선 처
▲ 인텍전기전자의 ETR6000 주요 기능.
음으로 한전에 도입한 기업으로 경쟁력 있는 품질을 바탕으로 7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그 외에도 보호계전기, 제어장비 등의 각종 단위 장치에서 대규모 프로세스 제어장치까지 자체 개발해 배전자동화 및 전력 IT시스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직류 차단기 기술을 보유해 2004년부터 국내외 원자력 발전소 및 DC철도시스템에 직류 차단기와 개폐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인텍전기전자는 발전기 및 변압기보호용 디지털보호계전기를 선보인다. 인텍전기전자는 한국수력원자력과의 협력연구개발을 통해 그동안 전량 해외에 의존해 수입하던 발전기보호용 디지털계전기 및 변압기보호용 디지털계전기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현재 상용화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있다. 이 디지털보호계전기(ETR600)는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장착한 보호·감시제어에 최적화된 지능형 전자장치(IED)로서 수력, 양수, 화력, 원자력발전소의 보호설비에 적용 가능하며 신재생에너지원 및 분산전원의 보호기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개발제품을 검증하기 위한 공인인증시험을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력연구원, UCA에서 수행하고 인증서를 획득했으며, 또한 한수원 한강수력에서 실제 발전소 실증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다.


(주)진우씨스템 - 전기배선 통합덕트 분야 기술력 인정
조명기구 케이블 덕트·드렁킹 기술·인증 보유
교체형 라이트웨이 LED등기구 맞춤 설계 가능


전기배선 통합덕트분야 전문기업인 (주)진우씨스템(대표이사 고재완)은 특허 및 디자인실용과 같은 다수의
▲ 진우씨스템의 라이트웨이 제품.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조명기구 분야(형광 등기구, LED 등기구)와 케이블 덕트·케이블 트렁킹(벽·천정용, 바닥설치용, 몰드용, Power-Pole) 분야에서 다각도의 기술과 인증을 보유한 벤처인증 회사이다. 특히 배선덕트(U.T Pole)와 매입형 및 고정형 LED등기구(라이트웨이) 등을 개발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진우씨스템은 통신배선용 분리구조와 등기구의 위치조절 기능이 구비된 교체형 라이트웨이(LITE WAY) LED 등기구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LED 모듈을 소(小) 전력화해 다양한 출력을 구현함으로써 조도기준에 정확한 맞춤 설계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최적화된 조도유지가 구현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동작센서와 각종 약전설비(방송용 스피커, CCTV 카메라, 주차설비용 센서, 소방설비용 경보장치 등) 장치와의 결합도 가능한 가용성의 교체형 등기구이다. 멀티와이어 덕트는 Metal 덕트와 Metal 트렁킹 등 두 가지 기능을 결합한 제품으로 국내외 기술기준에 적합하고 모든 부품과 격벽은 등전위 접지본딩 되어 전기적 안정성이 좋다. 또한 전기·통신 회선간의 접지된 격벽으로 완전한 전자유도 차폐를 실현한다. 이 제품의 경우 대부분의 공사는 볼트 조임 방식이며, 수평 수직부 시설이 편리한 자재와 규격화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모든 부품은 알루미늄과 철재부품으로 충격 유지 강도가 있으며 절연성 분체도장으로 전기적 절연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 - 전력산업·ICT 융복합 新 Biz 모델 창출
4차 산업혁명 실현·新기후변화 핵심기술 개발
전력 IoT 기반 배전설비 감시 시스템 등 선봬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한)은 혁신과 변화로 전력산업 기술개발을 이끌어 가는 국내 유일의 전력기술
▲ 한전 전력연구원의 배전설비 진단형 IoT 센서.
중앙연구소이다. 전력연구원은 제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고 新기후변화 시대의 중심이 되기 위해 전력산업과 ICT의 융복합으로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안보 강화, 에너지 효율향상 등 전력에너지 분야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최근 4차 산업혁명 및 미래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개발한 다양한 관련기술들을 선보인다. 우선 ‘전력 IoT 기반 배전설비 감시 시스템’은 IoT 응용디바이스를 이용해 전력설비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전력설비의 상태판정과 선제적 대응을 가능하게 해 현재의 전력설비 감시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시각동기장치(PMU)와 고속통신망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머신러닝을 융합해 전력계통의 이상상태를 사전에 예지하고 운전능력을 평가해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기술인 ‘실시간 광역계통감시 및 제어시스템’과 발전설비 진단분야에 딥러닝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문가 DB를 구축해 발전소의 고장정지기간을 단축하고 최성 성능 유지 및 정비주기를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Intelligent Digital Power Plant’ 등도 눈여겨 볼 기술들이다. 또한 환경오염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가속과 자원문제 심화를 해결하기 위해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해상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연계확대를 위한 분산형전원 능동전압제어장치, 해상풍력 석션버켓 하부기초 설계 및 설치기술, 차세대 CO₂ 분리막 상용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DKSH코리아(주) - 고전압 시험 관련 토탈 솔루션 제공
시험·절연진단 메이커 Tettex 한국 대리점
충격전압 발생장치·부분방전시험기 등 정평


DKSH코리아(주)(대표이사 메튜제임스비바)는 고전압 시험장비 및 고전압 절연진단 장비의 명품 메이커인
▲ DKSH코리아의 고전압 시험장비 및 절연진단 장비.
Haefely Hipotronics(Tettex)의 한국 대리점으로 30여년간 고전압 시험과 관련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DKSH코리아는 이번 전기산업전시회를 통해 충격전압 발생장치, 교류전압시험기, 직류전압시험기, 부분방전시험기, 유전율시험기, 변압기 측정 시험장비, 계기용 변성기 시험장비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충격전압 발생장치는 전력설비에 직격뇌 또는 개폐충격을 인가해 절연성능을 테스트하는 설비로 캐피시터 및 저항으로 구성된 충격발생기에서 최대 600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시험장비이다.
부분방전시험기는 교류시험을 통한 측정 및 직류시험에 대한 부분방전시험이 가능한데, 모든 측정은 디지털로 이뤄지며 파형 및 데이터의 저장과 2D 또는 3D 분석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변압기 측정시험장비는 변압기의 각종 손실측정 및 유도시험, 온도상승시험, 권수비, 권선저항, 절연절항 등을 시행할 수 있는 장비이며, 유전율시험기는 절연체(유전체) 손실각 또는 손실률을 측정하기 위한 장비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