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계·공장자동화 부문서 오래된 격차 해소
종합 포트폴리오 창출…산업자동화 리더십 구축

ABB는 대형 독자적인 공급업체 B&R 인수를 4일 발표했다.

B&R(B&R 산업자동화)은 기계 및 공장 자동화 부문 세계적인 기업으로 제품과 소프트웨어 기반, 개방형 아키텍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에르윈 베르네커(Erwin Bernecker)와 조셉 라이너(Josef Rainer)가 1979년 설립한 B&R은 오스트리아 에겔스버그에 본사가 위치하고 1000명의 R&D 및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를 포함해 3000명 가량 직원이 근무 중이다. 전 세계 70개 국가에서 운영 중이며 200억 달러 규모의 기계 및 공장 자동화 시장에서 6억 달러의 매출(2015~2016년)을 달성했다. 이번 결합으로 최신 기계 및 공장 자동화 관련 혁신적인 B&R 제품,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과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ABB 로봇, 공정 자동화, 디지털화 및 전기 제품을 결합해 산업 자동화 고객에게 비교 불가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인수를 통해 ABB는 산업 자동화 리더십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서 기인한 성장 기회를 포착하도록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산업 선두 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와 강력한 B&R 어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플랫폼, 폭넓은 설치기반, 고객 접근성,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함으로써 ABB는 디지털 제품을 확대하는 중요한 진전을 이뤄냈다.

울리히 스피스호퍼 ABB CEO는 “B&R은 기계 및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보석과 같은 회사로 이번 거래를 통해 B&R이 ABB 자동화 제품군의 오랜 격차를 줄이게 돼 ABB는 진정으로 획기적인 한 획을 긋게 됐다”며 “완벽한 조합으로 ABB는 계측, 제어, 구동, 산업로봇, 디지털화, 전기 관련 기술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모든 분야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산업 자동화 공급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수로 B&R사의 혁신적인 제품인 PLC, 산업용 PC 및 서보 모션과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품군 등과 통합돼 ABB 산업 자동화 관련 제품군이 확장되는 효과가 있다. ABB는 독창적이고 포괄적이면서 개방형 아키텍처 자동화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두 회사는 상호 보완적인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ABB는 선도적인 공급업체로 유틸리티, 산업, 운송 및 인프라 분야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B&R은 앞선 솔루션 공급기업으로 플라스틱, 포장, 식음료 등 산업에서 기계 및 공장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개방형 아키텍처에 대한 공동의 노력으로 고객 선택의 확대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는 디지털 산업에서 신속하게 연결하는 유연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혁신은 양측 회사의 핵심이다. B&R은 매출의 10%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R&D 및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1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ABB의 경우 매년 R&D 분야에 15억 달러를 사용하고 3만명의 기술자와 엔지니어링 전문가를 두고 있다. 앞으로 ABB와 B&R 모두 연구개발 분야 상당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기계와 공장에 대한 자동화는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의 핵심적인 추진 요소이다. ABB는 강력한 B&R 솔루션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고 이러한 심층적인 전문 산업지식을 기반으로 엔드 투 엔드 디지털화 관련 신규 소트웨어 기반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 선두의 ABB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는 이제 B&R의 폭넓은 설치기반, 응용분야, 솔루션 노하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전문지식, 진보적인 엔지니어링 툴을 활용하게 된다.

거래 완료시 B&R는 ABB 산업자동화(Industrial Automation) 산업본부의 신규 글로벌 사업부인 ‘기계 및 공장 자동화(Machine & Factory Automation)’로 귀속되며, 신규 사업부는 현재 대표인 한스 위머(Hans Wimmer)가 맡는다. 앞으로의 성장과 비즈니스 통합하기 위해 양사 모두 B&R 경영진과 직원이 핵심이 된다고 간주하고 있다. B&R 공동창립자인 에르윈 베르네커(Erwin Bernecker)와 조셉 라이너(Josef Rainer)는 통합과정 동안 지속성을 유지하고자 고문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통합은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양사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원칙에 따르고 있다. 또한 ABB는 자사 PLC 및 서보 드라이브 활동에 단계적으로 새로운 사업부 제품을 추가하게 됐다. ABB는 인수기업의 중기 영업 목표로 10억 달러 초과를 명확히 하며 B&A 성장 신화를 지속해 나간다는 확고한 의지에 대해 강조했다.

ABB는 B&R 조직 확대에 투자하고 회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에겔스버그(Eggelsberg)에 위치한 B&R본사는 기계 및 공장 자동화 관련 ABB글로벌 센터가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