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대피소 정보 실시간으로 대국민 제공
안전디딤돌 앱·Open API·재난안전포털 등서 확인

국민안전처는 전국 지자체가 지정한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소에 대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대상은 지진시 긴급대피를 위해 지정한 지진 옥외대피소 7683개소와 장기간의 구호를 위해 지정한 지진 실내구호소 2377개소, 지진해일에 대비해 지정한 4개 시·도 22개 시·군·구 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623개소이다.

먼저 지역주민들이 대피장소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전국 모든 지진대피소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디자인도 개선키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지진대피소 표지판’ 심볼에 대한 대국민 선호도조사(약 4만5000명 참여, 3월 2~22일)를 통해 ‘지진대피소 표지판 설치기준’을 새롭게 마련했다.

그동안 지진대피소 표지판에 대한 KS국가표준 등 관련 규정이 없어 일부 지자체에서 임시표지판을 설했였으나 이번에 마련한 ‘지진대피소 표지판 설치기준(국민안전처)’에 따라 전국 모든 지진대피소에 통일된 규격(크기·재질·색상)의 표지판이 설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3/4분기까지 표지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며 국민안전처에서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로 소요예산 일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표지판’은 2012년에 설치기준을 마련해 6033개소의 안내표지판을 설치했으며 동해안 지역의 227개 지진해일 대피지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국민안전처는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소 위치정보 등을 국민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GIS에 기반해 지도의 형태로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대피장소 현황은 국민재난안전포털 등의 사이트에 접속해 ‘지진 옥외대피소’,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등을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안전디딤돌 앱에서는 지진대피소 정보 외에도 긴급재난문자,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등 다양한 재난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음지도, 네이버지도, T-map, 카카오네비 등에서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지진대피소 현황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지난달부터는 모든 국민들이 지진대피소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해당정보에 대한 활용성이 더욱 기대된다. 안전디딤돌 앱, Open API 및 국민재난안전포털 서비스는 지진 옥외대피소 및 지진 실내구호소를 우선 적용하고 있으며 야산 등 위치정보 재정비가 필요한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는 5월초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대피장소 정보 제공 외에도 국민안전처는 지진 대피요령 및 상식 등에 관한 정보를 담은 ‘지진 국민행동요령’ 소책자를 제작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제작한 ‘지진 국민행동요령’ 소책자 및 리플릿 등은 전국 지자체 및 기관을 통해 총 191만부를 배포했으며, 앞으로도 최대한 많은 국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e-book 제공 등 다양한 배포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대비가 중요함에 따라 사전대비 기간을 설정해 현장조사와 정비·보강에 집중한다.

체계적인 사전대비를 위해 지자체 등 관계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는 여름철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급경사지, 하천구역, 해안지역 등 풍수해 발생 우려가 높은 취약지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해 4월말까지 방재시설물, 재해우려지역의 미비한 부분과 재해요인을 정비·보완하고 있다. 사전대비 실태는 자체점검과 중앙합동점검을 통해 확인하며, 4월에는 시·도별로 소속 시·군·구를 점검하고 5월에는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해 대비상황을 최종 확인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