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에너지 테크플러스 포럼’ 개최
주형환 산업부 장관, 집중적인 투자 피력

▲ 에기평은 11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에너지 테크플러스 포럼을 개최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11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 김태유 서울대 교수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테크플러스 포럼(Energy Tech+ Forum)’을 개최했다.

이날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재생발전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제로에너지빌딩, 스마트홈, 전기차 등 다양한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긴 호흡을 가지고 집중적인 투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에 미래 에너지산업의 비전과 전략, 기술 흐름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청정에너지, 전력시장, 에너지신산업 기술융합 등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 350여명이 참석해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공유했다.

이날 주형환 장관은 “환경·효율·미래먹거리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신산업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시대 최적의 에너지 해결책(솔루션)이라는 판단 하에 규제완화와 집중지원을 통한 초기시장 창출과 세계일류의 보급기반 마련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왔다”며 “이제는 원천기술 개발과 핵심기술의 대체를 통한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정한 승자로 발돋움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형환 장관이 밝힌 에너지기술 정책방향을 살펴보면 우선 올해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약 7600억원의 공공(정부+공기업) 연구개발(R&D) 예산을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수요관리 등 청정에너지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 향후 5년간 청정에너지부문 공공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 2021년에는 지난해(5600억원) 대비 2배 증가한 약 1조120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올해 약 30%인 핵심원천기술에 대한 투자 비중을 2018년 40%로 확대키로 했다. 전력·석유·가스 등 전통 에너지산업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융·복합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실적(Track-Record) 축적 및 수출산업화를 위해 올해 ▲초고압직류송배전(HVDC) 시스템 ▲신재생-에너지저장장치(ESS) 계통연계 ▲동남아로 수상 태양광, 개도국으로 마이크로그리드 등 에너지신산업 실증프로젝트에 지난해 대비 32% 늘어난 1000억원을 지원한다.

주형환 장관은 “우리나라가 에너지신산업의 선도국이 되고 우리 기업들이 미래 에너지문제의 핵심 해결책을 가진 국제적인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민·관이 한마음으로 부단히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의 저명한 에너지 및 미래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분산화·소형화 등 전력산업의 다변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에너지산업의 구조 고도화, 에너지의 통합·최적관리를 위한 혁신 거점 구축, 하드웨어와(H/W)와 소프트웨어(S/W)기술의 융합 및 에너지서비스산업의 중요성 등 4차 산업혁명시대 에너지산업의 다양한 변화상을 조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