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캄과 협력 Sunverge社와 공동개발 협력 MOU
미국 Behind the Meter 시장 첫 진출 발판 마련

▲ 홍인관 KOKAM 총괄이사, 조환익 한전 사장, Kenneth Munson Sunverge社 CEO(왼쪽 네 번째부터) 등이 MOU서명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이 국내 중견기업 KOKAM과 협력해 ESS를 활용한 가상발전소 사업 등 미국 내 신사업 시장 개척에 나섰다. 한전(사장 조환익)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배터리 제작사인 KOKAM社, 세계적인 VPP 플랫폼 사업자인 Sunverge社와 태양광 및 ESS를 활용한 VPP(Virtual Power Plant, 가상발전소)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골자로 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MOU 서명식에는 조환익 한전 사장과 Kenneth Munson Sunverge社 CEO, 홍인관 KOKAM 총괄이사가 참석했으며 5000만불 규모의 1차 개발사업의 협력 대상인 LA시 수전력청과 영국 National Grid사가 참석해 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LA시 수전력청은 LA시 및 인근지역의 용수 및 전력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직속의 공공기관으로 이번 1차 사업을 통해 LA시 관내에 있는 공공건물, 소방서, 경찰서 등에 지붕형태양광과 ESS를 설치해 지진이나 자연재해로 인한 정전 대비 비상전원 공급과 가상발전소로서의 역할을 하게 할 계획이다.

MOU 체결에 앞서 Kenneth Munson Sunverge社 CEO는 다수의 지붕형태양광과 ESS가 결합된 분산자원을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클라우드에 통합(aggregation)한 뒤 전기사업자의 배전망에 연계시켜 운영함으로써 소비자의 전기요금과 전기사업자의 전력구입 및 계통보강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VPP 신사업 모델에 대해 소개하며 “미국의 ESS 시장은 2015년 기준 2억8000만달러에서 2016년 4억3000만달러를 기록해 두 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2021년경에는 28억달러(연 평균 37%의 성장)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력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 MoU 체결은 한전이 최초로 ESS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모델을 확인하면서 미국 Behind the Market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이 되고 전력에너지 신산업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은 선진 플랫폼 업체인 Sunverge, 기술력 있는 배터리 업체인 KOKAM과 컨소시엄을 맺어 첫발을 떼는 것으로 LA 수전력청, National Grid사와의 1차 사업개발을 통해 사업성을 확인하고, Behind the Meter 시장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Behind the Meter 시장은 빅테이터, IoT, AI 등 첨단 기술과 전력 산업의 융합을 요구하는데, 한전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주도해 나가는 Digital Utility로 진화해 신에너지 생태계 조성자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환익 사장은 “앞으로 기술력과 품질을 갖춘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국내 기업들과 협력해 동반성장과 수출증대에도 기여하겠다”며 “국내 기업이 제작한 태양광 패널과 ESS를 활용한 VPP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국내 금융기관의 투자를 유치해 ‘Team Korea’의 에너지신산업 해외시장 동반 진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는 다양한 분산전원을 소프트웨어로 모아 마치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전 및 제어하는 체계로 수백에서 수천개 가정에 설치한 5∼6㎾ 규모의 지붕형 태양광+ESS 장치들을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통합해 전기사업자의 계통운영시스템과 연계시켜 원격 조정함으로써 소비자의 전기요금 절감과 전기사업자의 피크시간대 도매전력 구입비용 절감 및 배전망 투자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개별 가정은 전력의 소비처이기도 하지만 하나의 발전소로서의 기능을 한다.

Behind the Meter Market은 전통적인 유틸리티 영역이 아닌 계량기 한계점 너머(Behind the Meter)를 의미하며 고객이 에너지 수요자에서 공급자(Prosumer)로, 비즈니스 대상에서 파트너로(Customer Education)의 변화를 반영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