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지역난방 포함 공동연구사업 양해각서 체결

▲ 베르너 루치 독일 지역난방협회장과 김경원 한난 사장(왼쪽 세 번째부터) 등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경원)와 독일 지역난방협회(AGFW)(회장 Werner R. Lutsch (베르너 루치))는 25일 독일 로젠하임에서 ‘4세대 지역난방을 포함한 지역난방 기술분야의 상호협력 및 공동연구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협약의 주요 골자는 국내 최대 집단에너지사업자인 한난과 유럽지역 최대 규모의 독일 지역난방협회(AGFW)가 신재생에너지와 융합된 4세대 지역난방 추진을 위한 상호 기술교류에 적극 협력하는 것이다.

한난은 현재 정부 및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연계한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에서 시행하고 있는 4세대 지역난방시스템의 국내 도입을 검토중에 있다.

양 기관은 협약 식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포함한 지역냉난방 신기술 및 정책에 대한 정보교류 및 협력 ▲4세대 지역난방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효율적인 온실가스 배출 저감 기술 개발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이번에 합의된 양 기관의 MOU를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원과 융합된 보다 친환경적인 집단에너지사업 모델을 개발함으로서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더불어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독일 지역난방협회(AGFW)는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전역에 걸쳐 500개 이상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대 정부·지자체 정책지원, 지역냉난방 분야 R&D 및 지역냉난방 기술박람회 개최 등 지역냉난방 확대보급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기관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