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특별점검결과 '양호'

국내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특별점검 결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에 따라 발전소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종사자의 안전문화도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4일 제22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지난 11월 한달동안 국내 원전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국내 원전이 안전하게 운전되고 있으며 보완사항이 제시되어, 각 원전 공통 및 원전별 개선사항을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과기부는 원전 사고·고장을 예방하고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고리·월성·영광·울진 등 국내 전체 4개 원전단지를 대상으로 11월 19일부터 11월 28일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결과, 국내 원전은 전체적으로 안전하게 운전·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원전 별로 2∼4개의 재선 사항이 도출됐으며, 과기부는 이달 원자력사업자인 한수원에게 시정 요구를 전달할 계획이다.

원전별 개선사항으로는 고리원전이 주제어실 운전 저해요인 제거 등 4건, 월성원전이 정기시험 관련 사항 기록 철저 등 2건, 영광원전이 신설원전 경력 운전원 배치 증대 등 4건, 울진원전이 시설보안 강화 등 2건이 각각 개선 사항으로 지적됐다.

또한 공통 개선사항으로는 △증기발생기 전담부서 필요 △사고근접 사례 보고서 작성 방법 개선 △주요 기기·부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정비제도 도입 필요 △원자로 운전원 인력 확보 △원전별 기술지원조직 구성 △원자로 조종면허 소지자 보수교육 내실화 등이 지적됐다.

이와 함께 방사성동위원소(RI) 이용기관에 대한 특별점검결과, 방사선장해사고의 발생 가능성은 낮으나 사용규모, 형태 등 이용분야의 개별적 상황을 고려한 안전관리기준 적용 등 지속적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원전안전관리 효율화방안으로는 △사고·고장 사전예방활동 강화 △설계·제작단계 안전성 확인제도 도입 검토 △현장중심 안전검사를 통한 규제 효율성 및 전문성 제고 △신규시설의 안전심사 절차·요건·기술기준 개발 추진 △다양한 원자력안전 국민이해 프로그램 개발·시행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2002.12.20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