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화 파트너·수요업체 발굴 위한 기술설명회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나노융합2020사업의 성과로 화면을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투명전극 필름 상용화의 돌파구가 될 은 나노선 필름소재에 관한 기술설명회를 30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주)엔앤비(대표 김상호)가 나노융합2020사업 지원으로 최근 기술 개발에 성공한 ‘은 나노선 기반 폴더블 투명전극 필름소재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엔앤비는 다파장 영역의 복합 광원으로 은 나노선을 소결하는 광접합 기술을 이용해 면저항이 낮고 굽힘·접힘 안정성이 우수한 대면적 은 나노선 투명전극 필름소재 제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대기압에서 다파장 영역의 복합 광원을 선택적으로 제어해 유기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은 나노선을 안정적으로 소결할 수 있는 광접합 기술은 한양대학교(김학성 교수)로부터 이전 받아 개발을 추진했다.

접힘 시험(folding test)과 굽힘 시험(bending test) 결과 저항 변화율은 광접합 미적용 제품 대비 1/10 이하의 낮은 변화율을 보였다. 습식 에칭을 통한 30㎛ 미세선폭 구현 시 채널 통전률 100% 구현이 가능하고 폭 500㎜ 이상의 대면적 롤투롤 적용이 가능해 대량의 유연한 은 나노선 투명전극 필름 양산이 기대되고 있다.

투명 유연전극 필름 분야의 최대 난제인 필름을 접었다 폈을 때 전기저항이 급격히 증가해 전극의 기능을 상실하는 문제를 해결해 현재 디스플레이의 투명전극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아이티오(ITO)를 대체함은 물론 투명 유연전극의 제품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파트너와 수요기업을 발굴하고자 한다. ITO(Indium Tin Oxide)는 전기 전도성을 가진 투명도전막, 인듐과 산화주석의 화합물로 된 막으로 주로 스파터링 방법으로 제조된다.

신청 및 자세한 정보는 (재)나노융합2020 사업단 홈페이지(www.nanotech2020.org) 참조 혹은 사무국((02)6000-7495)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기술발표회를 주관하는 박종구 (재)나노융합2020사업단 단장은 “유연 전자 분야의 핵심 난제를 해결한 이번 기술이 산업계로 빠르게 확산되어 신산업을 주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나노기술의 조기 사업화를 위해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