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선 지역 공약…한전, 본격적인 실무 검토 시작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처음 제안 민주당서 한전공대로 결정

조환익 한전 사장, 호남권 지역대학과 상생하는 방향으로 추진
종합대학 아닌 4차 산업혁명 주도하는 특성화 대학으로 발돋음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지역 공약중 하나인 한전 공대 설립이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으로 나온 조환익 한전 사장은 경대수 의원(자유한국당) 및 이태규 의원(국민의당)이 한전공대는 누가 제안했고 정관상 설립에는 문제가 없는가 질의에 대해 “지난 3월21일경 에너지밸리 추진위원회 협약식에서 만나 처음으로 이낙연 총리후보자께서 먼저 한전공대 설립에 대해 제안이 있었다”며 “현재 한전은 이 사안이 대선공약으로 나왔기 때문에 실무적으로 구체적인 검토 준비를 하고 있고 정관상에도 2012년 국제원자력 대학교 설립한 사례가 있어 학교 설립에는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또 김성원 의원(자유한국당)의 한전공대가 지역우수인재의 불랙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조환익 한전 사장은 “한전공대가 설립된다면 지역대학과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한전은 현재 지역에 내려가서 많이 지원하고 있으며 고가장비를 함께 쓴다던가, 공동 프로젝트를 하는 등과 같이 지역대학과 더불어 할 수 있는 공동 사업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지금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태옥 의원(자유한국당)의 “한전공대는 한전 원자력 대학원 같은 전문과정이 아니고 일반 학부과정을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고 현재 대학 인원이 남는 상황에 일반과정까지 해야 하는가”라는 질의에 대해 조환익 사장은 “일반 종합대학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며 4차 산업혁명이 창출하는 그 분야에 관련된 학문을 하는 곳이 될 것”이라는 점을 밝혔다.

이어 조환익 한전 사장은 “취업문제 특히 청년실업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기술혁신을 통해 시장을 만들어 줄 수 있고 한전공대의 설립이 다른 대학과 경합해 파이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파이를 키우는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후덕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당시 민주당 내부에서도 한전공대로 갈 것인지 아니면 지역 대학의 일부 단과 대학을 강화할 것인지 갑론을박을 해서 결론은 한전공대로 두는 것으로 결정했으며 한전공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윤 의원은 “한전의 나주 혁신도시 이전을 지방 혁신 도시 이전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한다”며 “전력과 에너지 산업이라는 규모가 큰 산업이 입지하면서 연관된 사업이 많이 자리 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에대해 조환익 한전 사장은 “오늘 오전 청문회 오기전에도 나주 한전 본사에서 전력·에너지 글로벌 GE와의 협약식을 체결했다”며 “현재 200개 기업과의 협약, 120개 기업을 에너지 밸리에 유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후덕 의원은 “한전공대에 커다란 관심을 갖고 진행시키고자 한다”며 “나주 혁신도시는 에너지 밸리, 전기 및 전력뿐만 아니라 연관된 산업이 팽창할 수 있는 꿈과 희망의 도시가 새 대통령의 포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경대수 의원(자유한국당)은 보충 질의에서 “한전공대 설립이 현재 정관상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세 검토가 필요하고 법 개정도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조환익 한전 사장은 “법 개정이 필요한 것에 동의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방향은 맞지만 어떤 형태로 가야할 지는 법적으로 많이 따져 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한전공대 설립에 논란에는 첫째 한전 정관상 설립이 가능한가, 둘째는 한전 공대가 지역 우수 인재를 독식할 수 있다는 호남지역 대학들의 우려, 셋째 일반대학인지 또는 전문대학인지, 넷째 발전단가도 올라갈 텐데 큰 예산을 투자해 지금 당장 만들 만큼 절박한 것인지 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한전 공대 설립 후보지로는 광주~나주사이 남평지역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