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과 20MW 규모 업무협약 체결

▲ 이영우 경상북도 교육감과 김시호 한전 부사장(왼쪽 네 번째부터) 등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사장 조환익)은 5일 경상북도교육청에서 경상북도 교육청과 학교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김시호 한전 부사장과 이영우 경상북도 교육감이 협약 서명을 통해 양 기관은 경북지역의 초·중·고교 및 폐교를 대상으로 옥상 유휴공간에 약 20㎿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한전은 햇빛새싹발전소(주)와 함께 196개 학교(학교 158, 폐교 38)에 100㎾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참여학교에게는 연 400만원(1㎾당 4만원) 옥상 임대료와 설치지원금 75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추후 운영실적 분석 후 추가 수익에 대해서도 학교에 환원할 계획이며 추가적으로 학교 전기설비 무상점검, 에너지컨설팅(ESCO), 신재생에너지 체험학습장 구축, 전기 및 에너지 관련 교육활동 등의 지원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경북도교육청은 학교 태양광사업 참여 학교 확보를 위한 홍보와 학교 현장조사 및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적 업무가 원활히 수행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MOU는 지난해 대전과 서울시교육청, 올해 1월 경남도교육청, 5월 포스코 교육재단에 이은 5번째로 한전은 지난 4월 학교 태양광사업 활성화 방안 발표와 더불어 이번 업무협약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추진동력이 돼 전국적으로 사업이 확대되길 기대하고 있다.

학교 옥상 태양광 발전사업은 한전과 6개 발전자회사가 총 5000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전국 2500개 학교 옥상에 총 250㎿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전력생산 및 사업운영을 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특수목적법인(SPC)인 ‘햇빛새싹발전소(주)’를 설립해 추진중이다.

김시호 한전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학교 태양광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데 큰 추진동력이 될 것”이라며 “한전은 설치지원금 지급 등 사업 활성화 방안을 적극 홍보해 교육복지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