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주민 의견 통해…기존 옥상형 제품 설치 개선

성대골에너지전환마을과 마이크로발전소는 7월 1일 미니태양광 DIY 시제품이 출시된다고 밝혔다. 해당 시제품은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통해 기존 옥상형(250W) 미니태양광을 설치·개선한 제품이다.

지난해 3월부터 성대골 마을, 마이크로발전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세대 지속가능한 도시전환연구실 등 4개 단체는 ‘도시지역 미니태양광 리빙랩’ 연구단을 통해 제품을 개발했다. 해당 리빙랩은 한국기술평가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성대골 마을연구원과 마이크로발전소는 DIY 워크숍을 통해 시제품을 개발했고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는 사업총괄, 연세대 지속가능한도시전환 연구실이 자문 역할을 수행했다.

이기관 마이크로발전소 대표는 “이번 시제품은 그 동안 마을연구원과 함께 노력한 성과물이며, 앞으로 미니태양광 DIY 문화 확산에 일조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김소영 성대골에너지전환마을 대표는 “처음에는 마을 주민들이 미니태양광 제품을 생소하고 어렵게 여겼지만 미니태양광을 DIY로 직접 설치하고 나니 제품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관심과 애정이 생겨난 것 같다”고 말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은 “마을 주민들은 이번 리빙랩에서 미니태양광의 수동적 사용자가 아니라 제품 개발에 참여하는 능동적 사용자”라며 “이번 시제품은 리빙랩 방식을 통해 일궈 낸 물리적 결과물이라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