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 지정, 집중관리
노후설비·아파트 등 취약 다중이용시설 특별점검

정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이하 ‘현안조정회의’)를 주재, ‘하절기 국민안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하절기 전력 수급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정부는 올 여름 전력예비력이 1,010만kW(예비율 11.7%)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상황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올 여름 더위와 누진제 개편에 따른 수요증가요인에도 불구, 신규 발전기 증가 등 공급능력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하더라도 예비력은 810만kW(예비율 9.2%)로 전망돼 전력수급위기상황으로 진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철저한 수급관리로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10일부터 9월 8일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전,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관리할 예정이다. 이에 ▲예비력 500만kW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비 긴급 가용자원(555만kW)을 확보 ▲위기상황 발생시 단계별 비상대책(233만kW)을 운영 ▲15일까지 고장빈도가 높거나 노후설비, 노후 아파트와 다중이용시설 등 주요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취약설비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가 없도록 공공부문의 실내온도 준수 등 선도적 에너지 절약과 국민참여형 절전운동과 같은 민간에 대한 계도와 홍보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