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확산 위한 관련 공동 포럼 등
에너지·SW분야 기술사업화 위해

▲ 녹색에너지연구원은 10일 광주테크노파크와 에너지·SW 분야 등 사업화 촉진을 통한 광주·전남 에너지 신산업 발전에 공동으로 기여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김형진)은 10일 광주테크노파크(배정찬 원장)와 에너지·SW 분야의 기술거래 활성화 및 사업화 촉진을 통한 광주·전남 에너지신산업 발전에 공동으로 기여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테크노파크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형진 녹색에너지연구원장, 배정찬 광주테크노파크 원장 및 관계자 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은 ▲에너지, SW분야 기술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거래 활성화를 신규사업 기획 및 공동사업 추진 ▲기술사업화를 위한 정보 공유 ▲기술 확산을 위한 관련 공동 포럼 및 행사 운영 등에 있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호남권 내 에너지기업 육성 및 관련사업 발전을 위하여 13일 목요일 한전 비전홀에서 관련 기업 관계자 대상으로 한전이 보유한 우수 특허기술 이전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한다.

김형진 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4차산업혁명과 연계하여 에너지신산업 기반 에너지·SW산업의 씽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는 녹색에너지연구원과 지역의 전략산업을 육성 및 기술사업화를 이끌어나가는 광주테크파크와의 상호업무 협약을 통하여 광주·전남의 기술거래와 기술사업화 활성화에 상생협력 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정찬 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형식에 그치지 않고 양 기관 간 실질적인 업무협력을 추진하는 계기가 되어 지역 내 에너지 기업들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사업화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 에너지 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신산업 SW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나주혁신도시와 혁신산단을 핵심거점으로 ‘에너지와 SW융합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의 목표를 위해 에너지신산업분야 SW융합 R&BD, 창업 및 SW기업성장지원, 인력양성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공동주관기관으로 한국전력공사, 기초전력연구원, 한전KDN,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컨소시엄을 이루고 있으며 지자체로는 전남도, 광주광역시, 나주시가 참여하는 사업으로 2016년 9월부터 시작, 2017년 현재 2차년도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