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심층 처분 가능한가, 조건 모색
산·학·연 전문가 환경단체 아우르는 소통의 장 마련하기 위해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1일‘국내 지질조건을 고려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심층처분 가능성에 대한 워크숍’을 한국원자력연구원 국제원자력교육센터(INTEC)에서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11일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국내 처분 가능성과 그 조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국내 지질조건을 고려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심층처분 가능성에 대한 워크숍’을 한국원자력연구원 국제원자력교육센터(INTEC)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미래창조과학부 원자력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열렸으며 국내 지질조건을 고려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 가능성과 향후 처분 부지 선정 조건을 모색하고 산·학·연 전문가와 환경단체를 아우르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방사성폐기물 처분 관련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해외 사례를 통해 처분 부지 평가 방법론을 제안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그 동안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최종 관리방안으로써 심층 처분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기관 주도하에 학계에서부터 규제기관, 산업계와 환경단체에 이르는 사회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향후 처분 부지 선정 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3개 주제에서 총 7편의 발표가 진행됐다. ▲김영석 부경대 교수 및 진성욱 전북대 교수(고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부지 지질조건에 대한 해외사례) ▲김경수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 및 김정우 박사(연구원에 위치한 지하처분연구시설에서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결과) ▲김유홍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방사성폐기물지층처분연구단장 ▲오창환 전북대 교수 ▲한지성훈 국원자력연구원 박사가 국내 심층처분 가능성과 그 지질조건에 대해 발표하면서 세션을 마무리했다.

3개 분야 주제 발표 후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국내 심층처분 가능성 및 처분부지 선정 조건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개최됐으며 발표자를 포함해 ▲이강근 서울대 교수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 ▲박진용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박사 ▲이재학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사용후핵연료사업추진팀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 날 토론에서 이강근 교수는 “실제 처분장 부지와 유사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양이원영 처장은 “원자력 이슈들에 있어서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고민”과 “안전성을 최우선시하는 정책방향”을 역설했다. 박진용 박사는 “국민 동의를 전제로 부지 선정 절차 법제화를 통한 객관성 확보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이재학 팀장은 “처분장 부지 선정 절차와 요건을 준비 중이며, 각 단계마다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997년부터 현재까지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심층 처분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연구원 내 소규모 지하처분연구시설(KURT)을 건설하여, 처분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