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SD 클램핑 다이오드 출시
IoT, 스마트-홈 가전 등 이상적

▲ ESD protection in 0201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초소형(0201 사이즈) 단일 라인 ESD 보호 다이오드를 출시했다.

이 소형 다이오드는 순간 전압을 7V까지 신속하게 낮추고 7A의 피크 펄스 전류를 처리할 수 있어 공간 제약이 있는 스마트 기기에 뛰어난 보호 기능과 설계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캐패시턴스 및 스탠드오프 전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저 클램핑 전압까지 드롭이 가능하다.

단방향 ESDZL5-1F4 및 양방향 ESDZV5-1BF4는 5.8V의 트리거 전압과 낮은 동적 저항의 스냅백(Snap-Back) 특성을 갖추고 있고 불과 0.58mm x 0.28mm(기준형) 크기의 디바이스에서 탁월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최소 6pF의 커패시턴스로 고속 신호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15kV 및 18kV의 접촉, 방전을 견딜 수 있어 모두 IEC 61000-4-2 사양을 능가한다.
 
ST의 새로운 ESD 클램핑 다이오드는 100nA 미만의 누설전류로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할 수 있어 산업용 센서, IoT 기기, 액티브 케이블, 커넥터, 스마트-홈 가전을 비롯해 스마트워치 및 헬스케어/피트니스 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폰, 태블릿, 데이터 로거, POS(Point-of-Sale) 단말기 등의 휴대용 제품 등의 장비 보호에 이상적이다.

ST는 대량생산 부품을 위한 0201 패키지 기술의 선구적 개발업체로서 이러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이번 초소형 공간 절감형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었다. 또한 검증된 부품 제조공정 기술로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고 대량 양산 역량을 바탕으로 대량생산 건에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 

단방향 ESDZL5-1F4 및 양방향 ESDZV5-1BF4는 현재 양산 중이며 샘플 이용이 가능하다. 가격은 5,000개 구매 시 0.014달러에서 시작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