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및 전년 동기 대비 상승, 각형 급락으로 집계
원통형 배터리 5.9GWh 출하규모, 35.0%→40.6%상승

올해 상반기 출하된 전세계 전기차(EV, PHEV)의 배터리 유형별 점유율에서 원통형과 파우치형이 2016년 및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한 반면 각형은 급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원통형 배터리는 올해 상반기 5.9GWh 출하 규모로 점유율이 전년 동기 35.0%에서 40.6%로 상승하면서 각형을 제치고 최대 출하량을 기록했다. 지역별로 유럽권과 중국에서 원통형 배터리 출하량이 증가하고, 업체별로는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된 테슬라 모델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이 주 요인이다.

파우치형 배터리도 올 상반기 출하 규모가 3.7GWh를 기록하면서 점유율이 25.2%로 급등하였다. 이는 국가별로 미국과 중국, 프랑스, 한국 등에서 파우치형 배터리 출하량이 급증하고 업체별로는 쉐보레를 필두로 르노, BAIC 등의 파우치형 배터리 탑재 모델 판매가 증가한 데에 따른 것이다.

반면에 각형 배터리는 올 상반기 출하 규모가 원통형보다 적은 5.0GWh에 그쳐 점유율이 크게 떨어졌다. 이에 따라 원통형에 점유율 1위를 내준 것은 물론, 파우치형과의 격차도 크게 줄어들었다.

전세계 국가 중 각형 배터리 출하량이 가장 많은 중국에서 출하 규모가 1.3MWh 규모만큼 격감하고(38.3% ↓), 업체별로는 Zhongtong, Yutong, BYD 등 중국 완성차 업계를 중심으로 각형 배터리 탑재 차량 판매가 급감한 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