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외부 설치, 성능 87% 이상 향상
지진 발생시, 수평 방향 힘 기둥 흡수

▲ 지진쇠감장치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변전소 등 전력관련 시설물과 건축물의 내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진보강 지진감쇠장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규모 3.0 이상의 지진 발생 횟수가 2010년 이전 연평균 3회에서 최근 10.6회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변전소 등 전력 시설물은 지진재해대책법에 따라 규모 6.6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안전성을 확보해야 되는 상황이다. 이에 내진성능이 부족한 기존 건물의 경우 새로운 벽이나 기둥의 설치와 보강,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치의 추가설치 등을 통해 건물의 내진성능을 보강해야 한다는 취지로 실시됐다.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내진보강 지진감쇠장치’는 건물의 외부에 설치되어 지진이 발생할 때 건물에 전달되는 수평 방향의 힘을 장치 내부의 철제 기둥이 흡수하여 건물 내진성능을 87% 이상 향상시켰다.

기존 전력 시설물 또는 건축물 내부에 내진보강이 어려운 경우 ‘내진보강 지진감쇠장치’를 건물 외부에 볼트만으로 간단하게 설치 가능해 시공성 및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또한 ‘내진보강 지진감쇠장치’의 강성과 지진 감쇠력을 국내외의 다양한 내진설계기준에 맞춰 설치할 수 있어 건축물 내진보강시스템의 교체 등 내진보강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오는 12월까지 한전 목포지사와 안성지사에 설치해 시범 운영을 완료 후 변전소·발전소 등 전력 시설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