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과정 자체 추진, 부적합 사항 Zero
공공기관 청렴윤리경영 선도, 엄격심사

한국동서발전(사장 직무대행 박희성)이 17일 KSR인증원(서울 구로구)에서 전 사업장 반부패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전 사업장 동시인증은 국내에서 동서발전과 서부발전이 처음이다.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경영시스템(Anti-bribery Management System)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공인인증기관의 ▲반부패의지 및 리더십 ▲부패 리스크 파악 및 평가 ▲리스크 모니터링 ▲지속적 개선활동 등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이 수여된다.

이번 인증은 지난 2월 계획수립을 시작으로 전문 외부기관의 컨설팅 없이 자체인력을 활용해 매뉴얼 및 절차서의 작성에서부터 내부 심사, 인증심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추진,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단 한건의 부적합 사항 없이 취득하였기에 더욱 의미 있다.

동서발전은 전 사업장 ISO37001 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통해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리스크를 분석하고 반부패 목표설정, 실행계획 수립, 모니터링, 개선조치 등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반부패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회사의 비전인 ‘청렴윤리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존경받는 윤리기업 구현’에 한발짝 다가서게 되었다”며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이 타 공공기관에 모범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청렴윤리경영 선도 에너지공기업으로서의 위치 확립을 위해 청렴연극, 게임으로 배우는 청탁금지법 등 체험형 윤리프로그램과 윤리경영 종합포털 ‘청렴한 윤기사’ 운영, 청렴주의보 발령 및 청렴식권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법규 준수 및 윤리의식 강화에 힘써 국민과 협력사 모두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