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에너지 산업분야 주도적 선도
경영전반 혁신문화 확산 기여 인정

▲ 박희성 한국동서발전 사장직무대행 (오른쪽)과 성대석 한국언론인협회 회장(왼쪽)이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사장 직무대행 박희성)은 31일 한국언론인협회와 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적으로 선도하고 이를 경영 전반에 걸쳐 확산․추진하고 있는 우수 기업·기관·지자체에 정부 부처가 수여하는 국내 최초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상이다.

동서발전은 발전산업에 4차 산업혁명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고 전담조직인 ‘발전기술개발원’을 신설하여 발전 Industry 4.0 모델을 수립, GE·두산중공업 등과 협약을 통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발전 Industry 4.0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참여하는 기업체들과 함께 성장하며 기술과 기술, 산업과 산업간 융합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국내 최초 1,000MW급 당진화력 9,10호기를 대상으로 웨어러블 기기, 드론, VR 가상고장 모의훈련 시스템 등을 도입, 스마트 발전소를 구축 중에 있으며 조기경보시스템(EWS) 상품화와 솔루션 프로바이더 서비스사업과 같은 발전분야의 Industry 4.0 추진을 통해 에너지 산업에서의 업의 진화를 이뤄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