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중대사고 해석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6일부터 3일간 대전 유성 인터시티 호텔에서 ‘2017 아시아 멜코어 사용자 회의(2017 AMUG; Asian MELCOR User Group meeting)’를 개최했다.

‘아시아 멜코어 사용자 회의’는 미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중대사고 해석코드인 멜코어의 개발자와 연구자들이 매년 정기적으로 모여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국제 워크숍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2017 AMUG’에는 한국을 포함해 일본, 중국, 미국 등지의 전문가 7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중대사고 해석코드 멜코어(MELCOR)와 소외선량 평가코드 맥스(MACCS)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각 코드 개발자의 강의와 국가별 활용 사례 및 노하우에 대한 워크숍이 진행됐다. 또한, 한국, 중국, 일본에서 각자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중대사고 종합전산코드에 대한 정보도 교환했다.

멜코어(MELCOR)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USNRC) 후원으로 샌디아 국립연구소(SNL)에서 개발한 중대사고 해석 종합전산코드로, 원전 중대사고시 원자로와 격납건물 내 상황 변화를 종합적으로 예측·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원전 사고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모사할 수 있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코드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맥스(MACCS) 역시 USNRC 후원으로 SNL에서 개발된 소외선량 평가코드로 발전소 외부 방사선량을 전문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최근 국내에서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기용 원자력연구원 열수력‧중대사고안전연구부장은 “이번 아시아 멜코어 사용자 회의는 국내에서 2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중대사고 해석에 관한 정보 교류가 지속되고 있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