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협력…영국, 프랑스, 체코 유럽 3개국방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부터 12월 2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영국, 프랑스, 체코 등 유럽 3개국을 방문해 우리 기업의 해외 원전수주를 적극 지원하고 원전 건설·해체산업 협력, 신산업 기술 공동개발, 유럽연합(EU)의 국내 투자유치 등을 집중 지원한다.

특히 백 장관은 주요 원전 수출 대상국인 영국과 체코를 방문해 주요 정·관계 인사와 면담을 갖고 해외 원전수출을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적극 표명,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협의한다.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 원전시장 확보를 위한 수주경쟁에서 경쟁국 대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문국별 주요 일정은 ▲영국(11.26~27)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 면담/ 투자자 라운드 테이블 ▲프랑스(11.28~29) 에너지환경부 장관 면담/ 제2차 한불경제장관급 대화/ 제4차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 투자자 라운드 테이블 ▲체코(11.30~12.1) 차기 총리 내정자 등 정계인사 면담/ 산업부장관 면담/ 한국 원전설명회 개최/ 체코 원전 주요인사 간담회 등이다.

영국에서 백 장관은 영국 내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그렉 클라크(Greg Clark) 장관을 면담하고 원전 건설·해체 등 양국간 원전분야 협력 확대 및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 기술협력을 논의한다.

우리나라는 원전건설 분야에 영국은 원전해체 분야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국간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하고 특히 영국 무어사이드·윌파 등 신규 원전사업에 한전·한수원 등 우리 기업의 참여 방안과 함께 사업 위험 관리 방안도 논의한다.

또한 영국 진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브렉시트(Brexit)에 따른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기업 관계자들도 격려할 예정이다.

프랑스에서는 니콜라스 윌로(Nicholas Hulot) 에너지환경부 장관을 면담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원전해체 분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제2차 한불 경제장관급대화에서는 부르노 르메흐(Bruno Lemaire) 경제재정부 장관과 양국 경제정책의 방향과 산업 기술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제4차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에 참석한다.

이번 제4차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에서는 신규 협력분야(AR/VR, ICT융합, 에너지) 작업반 활동을 통해 도출된 공동 연구개발(R&D) 과제를 발표하고 양국 기업간 기술교류 협력을 지원한다.

한편 백 장관은 영국 런던과 프랑스 파리에서 유럽연합(EU) 주요투자가를 초청해,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라운드 테이블은 전년대비 감소하고 있는 유럽연합(EU)발 대한(對韓) 투자의 회복 모멘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또한 유럽연합(EU)의 주요 투자가들에게 한국의 투자매력도를 설명하고 적극적인 투자협력 모델 구축을 주문할 계획이다

체코에서는 외국 각료급에서는 최초로 차기 총리 내정자(긍정당(ANO) 안드레이 바비쉬 대표)와 면담하고 그 외 산업통상부 장관, 상원부의장 등 정관계 고위급 면담과 함께 한국원전 설명회에도 참석한다.

차기 총리 내정자인 바비쉬 대표와의 면담에서는 한국의 체코 신규 원전사업 참여 의지를 표명하고, 원전 분야를 포함한 양국 간 경제·산업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하블리첵 산업통상부 장관, 호르슈카 상원부의장, 부블란 상원외교위원장 등을 만나 한수원의 두코바니 신규 원전 프로젝트 참여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또한 한수원이 프라하에서 주최하는 ‘한국 원전의 밤’ 30일에 참석해 체코 원전 관련 유력인사 및 기업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 원전의 경쟁력을 강조하는 등 우리 기업의 체코 신규원전 수주를 위한 지원 활동과 함께 관계자를 격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