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1,000드럼 운반, 주민 안전 최우선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이 연구원에서 보관하고 있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중 200드럼(1드럼 당 200리터)을 8일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환경관리센터로 이송했다.

원자력연구원은 그 동안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진행한 폐기물 핵종 특성 분석방법 검증과 최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이송 일정이 지연되었다며 이번 이송분을 포함 올 연말까지 200드럼 내외로 다섯 차례에 걸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드럼을 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연구원에서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은 약 21,405드럼이다. 이는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작업복, 방호용품 등 잡고체로 폐기물에 함유된 방사성 물질 양이 적어 이송 중의 환경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방사성폐기물의 이송은 주민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 및 운반용기를 이용하며 차량통행이 적은 시간대에 보안차량의 호송 속에서 진행된다. 운반 요원은 사전 교육을 이수하고 비상대응훈련을 마친 전문가로 구성되며 이송의 모든 과정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안전 요원 등을 통해 철저히 감시된다.

특히 이번 이송과정은 이재관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을 포함 대전시청 및 유성구청 관계자와 조원휘 대전시의원 등이 현장에 입회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편 대전시 안전정책과에서는 연구원에서 경주 환경관리센터까지 이송 전 과정을 동행하며 모니터링했다.

송기찬 연구원 핵연료주기기술연구소장은 “연구원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며 방사성폐기물을 이송할 것”이라며 “이번 이송까지 어려움도 있었지만 대전시 나아가 주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나머지 800드럼도 이송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