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제1차 전력경제포럼 개최

전력경제분야 교수 등 40여명 참여

한전(사장직무대행 김시호)은 최근 서울 가락동 대한전기협회 전력협력센터에서 현상권 한전 기획본부장 및 전력경제 분야 교수 등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제1차 전력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전력경제포럼은 전력산업의 주요 현안을 연구, 토론, 확산함으로써 국가의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5년 2월 창립하였고 산·학·연 오피니언 리더 27명이 참여하고 있다.
   
창립 이후 분기별 정기 세미나와 하계 전력스쿨을 통해 전력산업 주요현안에 대한 이해 기반을 확대하여 전력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날 포럼에서 박종배 건국대 교수는 원전 및 화력설비, 재생에너지의 ‘균등화발전비용의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박종배 교수는 “균등화발전비용(LCOE)의 추정은 매우 다양한 요소에 대한 추정을 요구하며 원전과 태양광의 사회적 비용 교차는 2025년 내외를 기준으로 발생할 것으로 추정 된다”며  “재생에너지비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표준데이터 생성에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재생에너지 비용하락을 위해서는 제도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두 번째 발표자인 전영환 홍익대 교수는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의 계통영향,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의 출력 변동성 검토 등을 다룬 ‘신재생 확대에 따른 계통 안정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었다.

전영환 교수는 “신정부의 강력한 에너지정책에 따라, 수급 및 송전망의 계획에 많은 변화가 예상 된다”며 “신재생전원의 변동성에 대비한 계통의 백업전원 확보, 신재생제어센터 등 운영신기술 확보를 통해 신재생 수용성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의 성공적인 정책 실현과 신재생에너지원의 용량을 계속 늘리기 위해서는 출력변동의 영향을 어떻게 안정하게 제어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주제 발표 후 전력산업의 주요현안들에 대하여 참석자 간의 활발하고 자유로운 토의의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에도 전력경제포럼은 전력산업의 주요 현안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국가의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