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우디 원전 사업 성공, 양국 정부 총력

2년6개월 교육훈련 후, 주역으로 역할 기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진규 차관은 2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에서 스마트(SMART, 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 원자로 설계 기술 교육을 받는 사우디아라비아 엔지니어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15년 8월 체결한 ’한-사우디 서비스 협약‘에 따라 사우디 엔지니어 40여명은 원자력(연)에서 ’16년 4월부터 2년 6개월간 SMART 설계 교육을 받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사우디에 건설을 목표로 추진 중인 SMART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양국 간의 협력을 공고히 하고 사우디 엔지니어를 격려하기 위해 개최됐다.

특히 이 날 간담회에는 사우디의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의 SMART 사업 책임자인 마헤르 알 오단(Maher Al Odan) 국장도 참석했으며 한-사우디 SMART 사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사우디에서 선발하여 국내에 교육훈련을 위탁하고 있는 사우디 엔지니어들은 원자력연구원의 우수한 연구자들과 함께 SMART 설계에 직접 참여하면서 설계 직무수행교육을 받고 있어 교육훈련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원자력연구원은 주택임대, 한국문화체험 및 한국문화교육, 국내 원자력계 인적 네트워크 형성 지원 등을 통해 한국 생활 적응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SMART 설계교육은 사우디 정부에서도 높이 평가하여 17명의 추가 교육 훈련 서비스 협약 체결을 예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사우디 엔지니어들은 올해 11월에 교육훈련을 수료하고 사우디에 귀국하여 SMART 건설에 주역으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개발한 SMART를 사우디에 건설하기 위해 양국은 2015년 3월 한․사우디 SMART 파트너십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원자력(연)과 사우디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는 ’15년 12월부터 국내 산업체가 참여한 SMART 건설 전 상세설계(PPE)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11월에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상세설계가 끝나면 사우디는 18개월 이내에 SMART 2기에 대한 건설을 결정하여 사우디에 건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이진규 차관은 간담회에서 “한국에서 교육훈련을 마친 사우디 엔지니어들이 한-사우디 SMART 사업의 주역이 되어, SMART 성공을 이끌어 갈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사우디의 원자력 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한-사우디 원자력 협력 확대에 일역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