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기사 위해 시공·설계 및 운영

부산대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신재생에너지 기사를 위한 태양광 발전시스템 기획 및 시공, 설계 및 운영’ 강좌를 각각 23일부터 24일,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다.

현재 환경오염과 화석에너지 고갈, 기술발전에 따른 전력 생산단가 하락에 따라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태양광 발전 산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전지판을 설치하여 태양 에너지를 이용, 전기를 대규모로 생산시키는 장치로, 무한정·무공해의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연료비가 들지 않고 대기오염이나 폐기물 발생이 없다. 그리고 기계적인 진동과 소음이 없고 수명이 20년 이상으로 길며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2018년에 산업부에서 발표된 재생에너지3020 이행계획에서 태양광 발전은 17년 5.7GW에서 30년 36.5GW로 6배이상의 규모로 보급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는 국내 재생에너지의 절반이상의 비중을 갖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 기사는 태양광발전설비 시스템에 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독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및 건축물과 시설 등을 기획, 설계, 시공, 운영, 유지 및 보수하는 직무이다.

이번 강좌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이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기사 양성을 위한 강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두 가지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23~24일은 태양광발전 시스템 개요, 관련기기 및 시공, 25~27일은 독립형·연계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계, 태양광발전시스템 운영 등의 내용으로 태양광발전 기업 실무자이면서 기사 강의 경력자를 초청하여 강좌를 실시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