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융합연구원 공동, 최고수심 200m 까지 잠수 기능 갖춰
해저 200m 까지 로봇으로 케이블 매설상태 점검, 고장예방 기여

로봇이 HVDC 해저케이블 매설구간을 직접촬영 전송, 고장 유무 등을 신속히 대응·파악할 수 있게해 전력공급의 안정을 획기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전 제주지역본부(본부장 황우현)와 신송전사업처(처장 박창기)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공동으로 최고수심 200m 까지 잠수가 가능한 HVDC 해저케이블 점검 전용 잠수로봇(K-Blue Eye 200)의 개발을 완료하고 26일~27일 제주-육지연계 #1 해저케이블을 대상으로 제주해역에서 실증평가를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지난해 3월 개발에 착수한 본 잠수로봇은 이번 실증평가의 성공으로 잠수사의 잠수한계를 초과한 수심 50m 이상 해저케이블 매설구간의 직접 촬영영상을 비교 분석할 수 있게 되어 HVDC 해저케이블의 고장예방과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개발한 ‘K-Blue Eye 200’은 고효율 LED 조명, HD 카메라, 이미징 소나 및 위치ㆍ속도제어 센서 등을 탑재하여 실시간으로 해저 영상을 전송하여 이상 발견시 즉시 조치할 수 있다.

본 잠수로봇 개발을 주관한 한전 제주지역본부 최영성 HVDC부장은 “이번 실증결과를 분석하여 올해 상반기 중으로 HVDC 해저케이블 점검 현장에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한전 제주지역본부와 신송전사업처는 제주도에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HVDC 해저케이블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함은 물론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 등에 대비하여 신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