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검사, 연구용원자로 1997~2008년 폐기물부실

연구원 내 우라늄 변환시설 2004~2011년도 포함

한국원자력연구원은 8일 서울 공릉동에 위치한 연구용원자로 TRIGA MARK-Ⅲ를 지난 1997년부터 2008년까지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 중 일부 관리부실 의혹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을 대상으로 2달 전부터 특별검사를 실시 중이다. 이 과정에서 방사선 차폐에 사용된 납이 발생기록과 확인된 보관량 간 차이가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또한 정확한 양과 그 원인에 대해서도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조사 중으로 밝혀졌다.

연구원은 연구로 해체는 전문업체를 통해 수행되었고 해체 작업 후 10여년이 지나 당시 업무를 담당한 직원들 중 상당수가 퇴직하는 등 조사에 어려움이 있으나 연구원은 사실규명을 위해 원안위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 내에 중수로형 핵연료 제조를 위해 만들었던 우라늄 변환시설은 지난 2004년부터 2011년까지 해체 완료했고 이 과정에서 폐기물 관리 부실 의혹이 있는 바, 이에 대해 현재 확인한 사항은 △해체시 발생한 폐기물 중 구리가 포함된 전선류 일부(5.2톤)를 해체 주관업체의 직원들이 보관창고에서 절취하여 재활용업체에 매각(2009년 4분기), 연구원은 즉시 해당 업체에 관련 직원 징계를 요구. 잔존량(899 kg)은 현재 방사성폐기물 저장고에 보관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우라늄 변환시설에 사용된 외경 20㎝, 내경 14㎝, 두께 0.8㎝, 무게 약 2.4㎏으로 추정되는 ‘골드 개스켓’(gold gasket)의 소재도 불명확해 원안위가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현재 시점까지 연구원에서 파악한 사항으로 향후 사실관계에서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연구원은 이에 대해 매우 송구하게 생각하며 원안위의 조사에 적극 협력하면서 사실규명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