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본 온라인 사이트 개설·권역별 설명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2040년까지의 에너지 전환 종합 비전을 담게될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수립과정을 대내외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 온라인 사이트를 에너지전환정보센터(www.etrans.go.kr)내에 10일부터 개설한다고 밝혔다.

동 사이트를 통해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 개요, 수립일정, 작업반(워킹그룹) 활동현황을 제공할 계획이며 향후 국민 의견 반영을 위한 온라인 의견 수렴도 실시할 예정이다.

워킹그룹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을 포함해 구성된 전문가 그룹(총괄, 갈등관리·소통, 수요, 공급, 산업·일자리 5개 분과)이다.

에너지기본계획은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에 따라 20년을 계획기간으로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에너지 분야 최상위 행정계획으로서 정부는 올해말까지 제 3차 에기본(’19~’40)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3월 70여명 규모의 워킹그룹을 구성해 3차 에기본 수립에 착수한 이래, 현재 각 분과별로 활발한 논의를 진행중이다. 한편 이번 온라인 사이트 개설을 계기로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對 국민·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바란다’를 주제로 영남권, 충청권, 호남권에서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의 의견을 수렴한다. 권역별 설명회 개최 일정은 △영남권 설명회: 23일13:00∼17:00, 부산 BEXCO 321호 △충청권 설명회: 24일 13:00∼17:00, 대전 컨벤션센터 3층 컨퍼런스홀 △호남권 설명회: 25일 13:00∼17:00,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301호다.
수도권·강원권 설명회는 5월 마지막주 혹은 6월 첫째주 개최 준비중이다.

또한 5월말부터 각 분과별로 검토한 분야별 정책과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를 조사하는 온라인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다. 권역별 설명회 참가신청과 온라인 의견수렴은 모두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수립과정에서 객관성‧전문성‧투명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의견수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